Chemistry/물리화학

물리화학실험 | 순환 전압 전류법(CV)

곰뚱 2024. 2. 29.

 

 

 

TIP
 
 

1 가역적 전기화학 반응의 CV곡선을 얻고, E0 값을 구하여 문헌값과 비교한다.
2 피크 전류값과 전해질 농도와의 혹은 주사속도와의 선형적 관계를 파악한다.  

 

 

전위 주사 실험

전위 주사 실험에서는 작동 전극의 전압을 시간에 따라 직선적으로 변화시키며 전류를 측정한다. 선형주사전압(linear sweep voltammetry, LSV): 초기전압에서 최종전압까지 한 번의 전압 변화를 주는 경우. 순환 전압-전류법(cyclic voltammetry, CV): 초기전압에서 최종전압까지 도달했다가 다시 초기전압으로 돌아오도록 하는 경우. 농도 변화는 없고 지지 전해질을 사용해서 이온의 이동을 무시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전극의 면적이 작다고 가정하여 확산은 전극의 수직방향으로 선형 확산만 가능하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4mM K3Fe(CN)6 : 1M KNO3수용액을 총50 mL 부피로 만든다.

 

2) 전기화학 키트에1)용액을 넣고, glassy carbon electrode, 백금 전극, Ag/AgCl 기준 전 극을 담그고 일정전위기와 전선으로 연결한다.

 

3) 0.8V -0.12V 사이를 스캔하며, CV 곡선을 얻는다. 한 조건 당 10 cycle을 얻는다.

 

4) Scan rate(주사 속도)20, 50, 100, 150, 200mV/sec로 조절하며 측정을 반복한다.

 

 

 

 

 

[물리화학실험]순환 전압 전류법(CV) 레포트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일정 전위기 일정전위기(potentiostat)는 3전극(three electrode)을 기반으로 전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제어하는 전기 화학 시스템을 말한다. 3전극은 관심 있는 반응이 일어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