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어류의 해부

곰뚱 2024. 3. 20.

 

 

 

어류

어류의 화석이 존재하는 가장 오래 된 지층은 고생대 오르도비스기 말기(4억년 전)이며, 이 무렵에 이미 어류는 무악어류 ·판피어류 ·연골어류 ·경골어류로 나누어졌다. 이것은 어류가 지구상에 출현한 후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났음을 나타내는데, 이로부터 미루어 지구상의 어류 출현시기는 고생대 초기 이전(5억년 전)으로 추정된다. 화석으로 출토되는 것 중 가장 오래 된 것은 무악어류 중에서 갑주어라고 불리는 두갑류·익갑류인데, 머리가 골질판으로 덮여 있으며, 오르도비스기에서 실루리아기를 거쳐 데본기까지 번성했다가 그 후 절멸하였다.

 

무악어류 중에서 투구 모양의 골질판이 없는 무리가 원구류인데, 이 무리는 현재까지 생존하고 있다. 판피어류의 화석은 실루리아기와 데본기에 걸친 지층에서 이빨과 비늘 등이 발견되고 있다. 이 무리에 포함되는 절경류·동갑류·측기류·극어류 등은 실루리아기에서 페름기에 걸쳐 번성했다가 그 후 절멸하였다. 연골어류의 판새류와 전두류는 트라이아스기의 지층에서 발견되지만, 데본기의 지층에서 발견된 이빨 등의 일부가 이 무리의 것으로 간주되며, 데본기에 출현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경골어류의 화석이 발견되는 것은 데본기 이후의 지층인데, 이 무렵에는 이미 많은 종류로 뚜렷이 나누어졌으므로, 경골어류는 실루리아기에 출현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 무리는 총기류(실러캔스) ·폐어류(세라토두스 등) ·조기류(현생하는 대부분의 경골어류)의 세 아강으로 대별된다. 총기류와 폐어류는 고생대와 중생대에 번성하였고 현생종은 적으며, 현재 가장 번성한 어류는 조기류에 속하는 종류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조개

1) 각정이 왼쪽방향을 보도록 둔다.

 

2)  인대가 보이도록 정면 사진을 찍는다.

 

3)  일자 드라이버로 조개의 입을 연다.

 

4)  사진을 찍는다.

 

5)  아가미를 걷어낸 후 사진을 찍는다.

 

6)  생식소가 있는 부분을 메스로 살짝 흠집을 내고, 액을 채취해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올린다.

 

7)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암/수를 구분 짓는다.

 

2. 소라

1)  소라를 따뜻한 물에 데친다.

 

2)  길이를 잰 후 전체적인 모양을 관찰하고 사진으로 기록한다.

 

3)  소라를 껍데기로부터 빼낸다.

 

4)  치설을 꺼내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사진을 찍는다.

 

3. 떡붕어

1)  해부 전 사진을 찍는다.

 

2)  항문으로부터 아가미까지 해부용 가위로 자른다.

 

3)  아가미 주위를 잘라 내부가 보이도록 한다.

 

4)  장기들을 꺼내 A4용지에 올리고 명칭들을 기록한다.

 

5)  머리를 잘라 뇌를 꺼낸다.

 

 

 

 

[일반생물학실험]어류의 해부 레포트

1. 실험 이론 및 원리 1.1. 어류 어류의 화석이 존재하는 가장 오래 된 지층은 고생대 오르도비스기 말기(약 4억년 전)이며, 이 무렵에 이미 어류는 무악어류 ·판피어류 ·연골어류 ·경골어류로 나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