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분광광도법

곰뚱 2024. 3. 25.

 

 

 

TIP
 
 

1. 분광 광도법을 이해하고 Lambert-Beer법칙을 학습한다.
2. 고도 산화법의 일종인 광촉매 반응을 통해 반응속도를 측정한다.

 

 

 

고급산화법(Advanced oxidation process : AOP)

강력한 살균 및 산화력을 가지는 OH 라디칼을 중간생성물질로 생성하여 수중 오염물질인 유기물 및 독성물질을 산화 처리하는, 보다 진보된 기술. 산화제에 자외선을 쬐어 OH 라디칼을 생성시키는 방법으로 UV/오존, UV/과산화수소 2가지의 방법과 광촉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본 실험에서는 광촉매에 자외선을 쬐는 AOP를 사용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시료의 용액을 만드는 동안 분광광도기의 전원을 켠 후, 스위치를 올려 약 15분 동안 예열시킨다.

 

2)  메스플라스크에 1L의 증류수와 1g의 메틸렌블루를 넣어서 1000ppm 농도의 메틸렌블루를 만든다.

 

3)  10ppm의 농도로 만들기 위해 1L의 증류수에 1000ppm농도의 메틸렌블루 10mL을 적정하여 넣고 1L로 희석시킨 용액을 3개 만든다. (유리병에 넣은 UV-Lamp의 빛이 충분히 닿기 위해 유리병의 약 80%정도 까지 채워야하기 때문이다.)

 

4)  검량선 작성용 시료(2ppm, 4ppm, 6ppm, 8ppm, 10ppm 메틸렌블루 용액)를 제조하여 바이엘 병에 보관한다.(예를 들면 2ppm10ppm용액을 20mL 뽑아서 메스실린더에 넣고, 100mL 표선까지 증류수를 채워준다.)

 

5)  10ppm의 메틸렌블루를 거대한 유리병에 담은 뒤, TiO2 0.5g을 넣고 교반기로 섞어주며 공기주입기를 이용해 산소를 공급해준다.

 

6)  UV-Lamp를 거대한 유리병에 넣고 켜는 순간 시간을 측정하기 시작하여 10분마다 용액을 추출하여 필터를 부착한 주사기에 넣어 거른 뒤 바이엘 병을 호일로 감싼 뒤 보관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6번 반복한다.

 

7)  앞서 미리 예열시킨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400㎚ ~ 800사이의 파장에 서의 투과도를 측정한다. (분석하려는 파장의 간격은 5로 셋팅한다.)

 

8)  검열 그래프를 그린 후, 반응 속도식을 이용하여 반응속도를 계산한다.

 

 

 

 

[일반생물학실험]분광광도법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분광 광도법을 이해하고 Lambert-Beer법칙을 학습한다. 나. 고도 산화법의 일종인 광촉매 반응을 통해 반응속도를 측정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분광 광도법 빛의 스펙트럼을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