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물리학

일반물리학실험 | 금속의 전기 저항

곰뚱 2024. 3. 27.

 

 

 

TIP
 
 

1. 여러 금속 막대의 전압, 전류 값 측정
2. 여러 금속 막대의 전기 저항 측정
3. 길이, 반지름, 금속의 종류가 금속 막대의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실험 배경

금속은 일반적으로 훌륭한 전기와 열의 전도체이다. 그렇기에 전기회로 실험에서 전선 속의 저항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남 상온에서 금속은 초전도체가 아니다. 때문에 토스터 기계의 전선이 가열되는 것이다. 이 실험에서는 금속의 전기 전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해 볼 것이다.

 

토스터 기계의 전선은 콘센트와 토스터 사이에 전류를 전달한다. 토스터 내부의 전선 또한 전류를 전달한다. 작동하는 동안 내부 전선은 발광할 만큼 충분히 가열되지만 콘센트의 전선은 그렇지 않다. 전류가 흐를 때 전선이 얼마나 뜨거워질지를 결정하는 요소들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자. 그중 저항에 대하여 정리해보자.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전원장치, 전류계, 눈금자, 금속 종류별 시료가 있는지 확인하고 연결한다.

 

2)  시료 하나를 연결하여, 전류와 전압의 크기가 측정되는지 확인한다.

 

3)  전원장치의 전류 다이얼을 반 이상 돌려놓은 다음 전압의 크기를 서서히 증가시키면서 전류계와 전압계의 변화를 확인해본다.

 

4)  위의 장치들이 올바르게 작동한다면, 결과보고서의 측정값에 대하여 조원들과 토론한다.

 

5)  시료의 지름이 같은 Stainless steal, Music Wire, Aluminum, Copper, Brass에 대하여 시료의 길이 변화에 대한 전류와 전압을 각각 측정한다.

 

6)  시료의 길이가 일정할 때 황동의 지름의 크기 변화에 대한 전류와 전압의 크기를 구해 본다.

 

7) 위에서 구한 전류와 전압으로 저항의 크기를 실험값으로 보고 저항 값을 이론값으로 본다.

 

 

 

 

[일반물리학실험]금속의 전기 저항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여러 금속 막대의 전압, 전류 값 측정 나. 여러 금속 막대의 전기 저항 측정 다. 길이, 반지름, 금속의 종류가 금속 막대의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실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