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의 해부를 통해서 포유동물의 내부기관을 이해하고 각 기관의 구조와 특징 및 역할등을 설명할 수 있다.
서론
동물실험은 교육, 시험, 연구 및 생물학적인 제제의 생산 등 과학적 목적을 위해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실시를 하는 실험 또는 그 과학적인 절차를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마다 약 6~7억 마리의 동물들이 실험의 동물로 쓰여지고 있다고 추정이 된다고 한다. 대부분의 실험 동물들이 실험이 끝나 뒤에 안락사를 시키고 있다. 실험 동물들은 대부분 대량으로 사육이 되는데 몇몇 동물들은 야생에서 붙잡히기도 한다고 한다. 실험은 대학, 농장, 병원 등 여러 제약회사나 식품 회사에서 실험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 동물실험은 유전적인 특징, 행동 양식, 성장 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이종이식과 약물들의 반응 검사, 독극물 반응 검사 등에서 이용이 된다.
실험동물로 공급이 되는 동물들은 특수한 목적의 경우를 제외하면 건강하고 튼튼해야 되는 것이 요구가 된다. 건강하다는 뜻은 흔하게 있는 병에 걸리지 않는 동물이여야 되고 감염성 질환에 걸려 있지 않은 동물임을 뜻한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균동물의 작성기술을 응용해서 어미동물로부터 제왕절개 수술에 의해 새끼를 꺼낸 뒤 매우 깨끗한 환경에서 키운다. 또 특정한 병원체의 감염이 아에 없는 것이 증명된 동물들을 대량으로 키워서 공급되는 일이 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런 동물을SPF동물( specific pathogen free animals) 라고 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경추탈구법을 사용하여 안락사 시킨다.
2) 안락사 된 마우스의 복부가 위로 가게 눕히고, 팔다리를 고정한다.
3) 복부에 70% 에탄올을 뿌려 소독 및 털 날림을 방지한다.
4) 하복부를 핀셋으로 잡고 내장을 조심하며 가위질을 한 후 피부를 절개한다.
5) 개복 후, 장기를 관찰하고, 핀셋과 가위를 이용하여 각 장기들을 꺼낸다.
6) 관찰 후, 실험 도구와 사체를 정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