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제작과 현미경 관찰을 통하여 Barr body를 확인한다.
Barr body(바소체)
간기 시기에 진하게 염색되는 이질염색질 덩어리로 불활성화된 X염색체이다. 포유류에서 수컷은 하나의 X염색체를 가진데 비해, 암컷은 두 개의 X염색체를 갖고 있어 X염색체 위에 있는 유전자가 모두 활성화되었을 때 암컷은 수컷보다 2배나 많은 양의 유전자 산물을 합성하게 된다. 따라서 유전자량 보정(dosage compensation)을 통하여 암컷의 X염색체 하나를 응축시켜서 불활성화시킴으로써 평형을 유지한다.
X chromosome inactivation
남성은 X 염색체에 존재하는 모든 유전자를 하나씩만 가지고도 모든 기능이 정상이다. 이것은 X 염색체에 유전자들은 오직 1개씩만 필요하고, 더 많은 경우는 세포에 불균형을 일으켜 좋지 않음을 뜻한다. 그러나 여성은 2개의 X 염색체를 갖고 있고, 이로 인해 모든 X 염색체 대립유전자를 각각 2개씩 갖고 있다. 여성의 발생 초기에 X 염색체 2개 중에서 하나를 불활성 상태로 만드는 현상을 X 염색체 불활성(X inactivation)이라 한다. 불활성화 된 X 염색체는 바소체(Barr body)라는 조밀한 물체로 응축된다.
바소체는 여성의 구강점막 세포나 섬유아세포 등에서 쉽게 발견되지만, 남성의 세포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바소체는 약 1㎛직경의 고도로 응축된 구조로, 간기 세포의 핵막에 붙어있다. 이 구조는 DNA의 포일겐 반응으로 염색된다. 실험적 증거들은 성염색질 소체(sex chromatin body), 혹은 단순히 바소체(Barr body)라 불리는 소체가 불활성화된 X 염색체임을 증명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이쑤시개로 여성과 남성의 뺨 안 쪽의 세포(구강상피세포)를 긁어낸다.
2) 깨끗한 슬라이드 글라스에 각각의 구강세포를 얇게 펼쳐서 도말한다.
3) 슬라이드글라스에 lacto-acetic-orcein을 2방울 떨어뜨리고 기포가 생기지 않게 커버글라스를 덮는다. 커버글라스 위에 여과지 1~2장을 놓고 엄지손가락으로 커버글라스를 누른다 이때 슬라이드글라스가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염색한 임시 표본은 5분 이내에 광학 현미경으로 핵 안의 barr body를 관찰한다. (남성과 여성의 구강 상피세포 비교)
5) 현미경으로 개인당 약 100~200개의 세포를 관찰핚다. 서포가 거의 없는 부분이나 짂하게 염색 된 부분은 피하는 것이 좋다. Barr body는 지름이 1㎛ 정도이며, 주로 핵막 안쪽에 위치핚다. 여자 의 세포인 경우라도 Barr body가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