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물가
유지 1㎏에 함유된 과산화물의 ㎎당량수를 말한다. 유지가 산패되면 유지 중에 우리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 과산화물이 생성된다. 과산화물은 산패가 진행됨에 따라 증가하다가 카르보닐 화합물로 분해되기 때문에 결국은 그 양이 감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유지의 과산화물가는 초기단계에 있어서 유지의 산패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이 된다. 과산화물가는 일반적으로 산화환원 적정법에 의하여 측정된다. 유지를 유기용매에 용해시킨 후 KI를 가하면 KI로부터 형성된 요오드 이온이 유지 중의 과산화물과 반응하여 요오드를 생성하게 되는데, 이 요오드를 티오황산나트륨액으로 적정하여 과산화물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다. 즉 생성되는 요오드의 양은 유지 중에 존재하는 과산화물의 양에 비례하게 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시료적량 + 10㎖ CHCl3 + 15㎖ CH3COOH + KI 1㎖ → 1분간 세게 shaking → 5분간 암소에서 방치 + dis.water 75㎖ → 세게 shaking(지시약 1% 전분용액 1㎖ 첨가) → 0.01N Na2S2O3·5H2O로 적정(종말점 : 용액의 색이 완전 무색으로 될 때)
2) 시료만 넣지 말고 나머지는 위와 동등하게 하여 공시험을 한다. (이것은 흡착에 의한 요오드의 손실을 알기 위함)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