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토양속에 존재하는 유기물의 함량을 알아본다.
2. 깊이에 따른 유기물의 함량 차이를 알아본다.
3. 토양 유기물과 토양질소와의 관계에대해 알아본다.
토양유기물과 토양질소와의 관계
토양 유기물은 작물에서 사용하는 N의 주요 원천이다. 유기 물질은 주로 오랜 기간 동안 수집한 부식질라고 오히려 안정적인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유기 재료의 쉽게 분해 부분은 부패에 더 강한 잔류물 남겨두고, 상대적으로 빠르게 사라진다. 토양은 유기물의 각 %를 유기적 형태의 약 2,000파운드의 N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기물의 각 %를 20 lbN / 에이커 / 년에 동안 다소 느린 속도로 유기물의 수익이 부분분해된다.
유기잔재의 탄소와 질소의 함량비( 탄질비, C/N 비)가 분해에 중요한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토양에 높은 C/N비의 잔재가 혼입될 때 일어나는 유효 토양 질소성분에 대한 미생물간 경쟁이고 다른 하나는 잔재의 C/N비가 분해속도와 질소가 식물에 유효해지는 속도를 결정하는 인자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토양 유기체는 세포를 증식하고 에너지를 발생하는 데 탄소화합물을 대사물질로 이용하나 어떤 생물체도 탄소만으로는 증식하고 생육할 수 없다. 유기체는 아미노산, 효소, DNA와 같은 질소함유 세포성분을 합성하는데 질소가 필요하다. 평균적으로 토양 미생물은 세포를 9부분로 나누면 탄소 8부분당 1부분의 질소가 필요하다.
미생물이 대사하는 약 1/3만이 생체로 합성되므로 미생물은 질소 1g당 24g의 탄소가 먹이로 필요하다. 따라서 유기잔재의 C/N비가 약 25를 초과하면 미생물은 충분한 양의 질소를 토양용액에서 취하므로 용해성 질소의 토양공급이 고갈되어 고등식물에 질소결핍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미생물 생육에 요구되는 질소가 충분하지 않을 때 유기물질의 분해가 지연될 수 있다. 즉 질소가 유기물질에도 충분치 않고 토양용액에도 충분치 않은 경우이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토양샘플을 10㎝, 20㎝, 30㎝ 깊이로 준비한다.
2) 준비한 샘플토양을 음건,풍건 으로 건조후 2㎜채로 걸로준다.
3) 도가니의 무게를 측정한다.
4) 도가니에 토양 샘플을 약 2/3가량을 채우고 무게를 측정한다.
5) 105°C의 가열로에서 2시간을 태운후 무게를 측정한다.
6) 5번의 도가니를 800°C 가열로에서 2시간을 더태운후 데시게이터에서 식힌다.
7) 6번의 도가니를 측정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