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ester 섬유를 분산염료를 사용하여 색상을 정하고, 색상에 따라 Yellow, Blue, Red의 비율을 달리하여 염색한 후, 측색하여 Hue 값 및 명도, 채도를 구하여 먼셀색상환에서의 염색된 Polyester 섬유의 색을 알아본다.
분산염료
Polyester섬유용 염료인 분산염료는 물에 불용성이며, 소수성이기 때문에 미립자 (1/1000mm 정도) 상태로 존재하며, 합성섬유 특히 Polyester 및 Acetate등의 소수성 섬유내부에 침투되어 염색하는 염료이다. Acetate 섬유가 개발되었을 때 당시에 알려져 있던 염료로는 염색이 되지 않았다.
최초의 Acetate용 염료는 수용성의 것이 염색 중에 가수 분해하여 불용성으로 변화한 형으로 염료를 분산상으로 사용한 것을 Acetate용 염료로 사용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 후 이 염료가 나일론 등의 새로운 합성섬유에도 적용되는 것을 알고 후에 분산 염료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다. 그리고 소수성이 높은 Polyester계 섬유의 개발과 함께 섬유의 소수성과 염색온도에 따라 분산 염료를 구별하게 되었다.
최근에 소수성 섬유의 염색에 사용하는 염료를 분류해 보면 분산형 염료(dispers dyes), 현색형 염료(diazotized dyes) 및 수용성 염료(soluble dyes)가 있다. 화학구조로 분류해보면 Azo계, Anthraquinone계 및 기타로 나누어지고, 염료 순성분의 수(數)로부터 단색염료와 합염료로 나누어지며, 사용방법으로부터 직접형, 현색형(Azoic형)으로 나누어진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충분한 양의 0.1% disperse blue, disperse red, disperse yellow 염료를 준비한다. (승화성 염료이기 때문에 실리콘 마개에 염료가 흡착되어 색 변화 있을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마개를 은박지로 싼다)
2) 염료 안 입자를 잘 분산시키기 위해 각 염료(Blue , Red, Yellow)을 잘 흔들어준다
3) 목표한 색상을 만들기 위해 비율을 잘 맞춰 각 염료 B, R, Y 의 양을 적당히 취한다.
4) pH 맞추기 위해 0.1%의 분산제가 섞인 0.1㏖ KH3PO4를 혼합해놓은 원액이 들어있는 플라스크의 100㎖까지 첨가한다.
5) 각 시료를 폴리에스테르섬유를 넣은 철쇠통에 붓는다
6) 다음의 조건하에서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염색시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