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화학 공학 | 단위조작 | 유체역학

화공기초실험 | 고체의 융점

곰뚱 2019. 12. 9.

 

 

 

TIP
 
 

고체 시료의 순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융점을 측정한다.

 

 

 

용융점

녹는점 또는 융해점이라고도 한다. 순수한 결정성 고체를 가열하면 구성입자들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여 일정 온도에 도달하면 외전운동을 일으키면서 자유롭게 되어 유동성 액체가 되는데 이때의 온도를 녹는점이라 한다. 녹는점은 고체와 액체가 공존하는 온도로서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보통 1atm하에서의 융해온도를 그 물질의 녹는점이라 한다. 다만 물질에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거나 압력이 변하면 녹는점도 그에 따라 변한다. 유리플라스틱 등 비결정질 고체에는 녹는점이 뚜렷하지 않다.

 

 

용융

녹음이라고도 한다. 물질의 상변화의 하나이며 모든 물질은 어떤 온도에 이르면 이 변화가 일어난다. 특히 결정질 고체는 일정온도에 도달하면 갑자기 녹기 시작하고 고체가 전부 녹을 때까지는 온도가 그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이것은 고체를 가열해 가면 어느 온도점에서 분자의 열운동에너지가 분자가의 결합에너지를 웃돌고 고체 내의 규칙적인 분자배열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순수한 고체결정은 일정한 녹는점을 가지고 있다. 이 온도를 고체의 융점(Melting point)이라고 하며, 이는 외부압력에 의해 일정하게 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모세관의 한쪽 끝을 불에 달군 후 식혀서 잘게 간 고체 시료를 모세관 끝에 35정도 넣는다

 

2) 실험기기 및 시약을 준비한다.

 

3) 약한 불로 서서히 가열하여 시료가 완전히 녹는 점을 읽는다.

 

4) 23 회 반복하여 시료의 융점을 구한다.

 

5) 시료의 융점을 실제값과 비교한다.

 

6) 몇 가지 시약으로 같은 실험을 반복한다.

 

 

 

 

 

[화공기초실험]고체의 융점 레포트

고체의 융점 1. 실험 목적 가. 고체 시료의 순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융점을 측정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실험 배경 1) 용융점 : 녹는점 또는 융해점이라고도 한다. 순수한 결정성 고체를 가열하면 구성입자들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여 일정 온도에 도달하면 외전운동을 일으키면서 자유롭게 되어 유동성 액체가 되는데 이때의 온도를 녹는점이라 한다. 녹는점은 고체와 액체가 공존하는 온도로서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보통 1atm하에서의 융해온도를 그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