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의 목적
실험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흰쥐(Rat)의 내부, 외부 구조를 관찰하고 직접적인 해부를 통하여 호흡기계와 소화기계를 분리 하여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해부학 수업을 들으면서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배우고, 인간과 유사한 장기를 가지고 있는 쥐(Rat) 해부 실험을 통해 실제로 Rat의 장기 및 소화기관, 호흡기관 관찰하기 위한 실험이다.
실험 방법
1. 해부의 과정
1) 마취 : 흡입마취제(ether)를 사용하여 쥐를 최초 마취시킨 이후 펜토바비탈나트륨(sodium pentobarbital)을 주사하여 완전한 마취 상태를 기다리며 지켜본다.
2) 고정 : 고정 핀을 이용하여 Rat의 다리에 고정시킨다 고정시 신경을 건드릴 수 있음으로 피부를 비스듬이 관통하여 고정 시킨다.
3) 개복 : 피부만 개복하여 몸체 개복이 쉽도록 절개된 피부를 핀으로 고정 시킨다. 가장 크게 보이는 간. 간의 1/5 크기의 신장, 길게 보이는 이자가 가장 먼저 눈에 띄인다. 소장과 대장을 옆으로 잠시 두고 장기들이 있던 자리를 티슈로 조금 긁어보면 정맥과 동맥을 확인 할 수 있다.
4) 흉부절개 : 흉부를 절개 하면 심장과, 폐 그리고 기도를 손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선분홍색을 띄고 있는 기관이 폐기관이며, 폐 가운데 신장과 비슷한 크기의 기관이 심장. 그리고 그 위로 하얀색 관이 바로 기도 이다.
5) 소화기계 : Rat 의 소화기계는 구강 → 식도 → 위 → 십이지장 → 소장 → 대장 → 항문으로 이루어짐.
6) 호흡기계 : Rat 의 호흡기계는 기도 → 폐 (좌, 우) 로 이루어져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