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환경 | 토양 | 폐기물처리 공학

환경화학실험 | 잔류염소 및 염소 요구량 측정 - Experiment of determining Residual Chlorine and Chlorine Demand

곰뚱 2019. 12. 23.

 

 

 

TIP
 
 

물의 염소 소독 후 발생하는 잔류염소와 인체 또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잔류염소 측정법에 대해 알아본다. 물을 염소로 소독했을 때 특정한 형태로 존재하는 염소인 유리잔류염소의 개념을 알아보고 클로라민(chloramine)과 같은 물질의 개념도 알아본다. 미지시료의 잔류 염소를 측정 해 음용수로서의 자격을 판단해보고, 오차값이 생긴 다면 고찰해본다.

 

 

 

염소 이온

물속에 이온화된 염소이온을 의미하며 주로 자연적인 요인에 기인하나 동물성 유기화합물의 최종 생산물이기도 하다. 자연수의 대부분이 염소이온을 함유하고 있지만, 이것은 토질의 영향에 기인하는 일이 많으며, 특히 해안지대에서는 해수의 영향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하수, 공장 폐수, 분뇨 등의 혼입에 의하여 염소이온이 이중 함유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하수, 공장 폐수, 분뇨 등의 오염의 지표가 되며, 염소 이온의 함량이 자주 변하는 물은 오염의 우려가 있다.

 

 

염소 요구량

염소 요구량은 투여한 염소의 양과 접촉이 끝난 후의 유리 잔류 염소량 + 결합 잔류 염소량, 다시 말해 총 잔류 염소량과의 차이를 말한다. 염소요구량은 투여되는 염소량, 요구되는 염소량, 접촉시간, pH,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일련의 시료 수에 알고 있는 여러 가지 다른 양의 염소나 하이포아염소산염을 넣어서 처리하여 그 값은 쉽게 구할 수 있다. 시료는 일반적인 수온의 온도범위의 것이어야 하며, 요구되는 접촉시간이 경과한 후에 염소요구량을 완전히 충족시키고 남은 시료 중의 잔류 염소량을 측정하여 투여량으로부터 염소 요구량을 구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시료 50를 준비한다. (증류수, 미지시료1, 미지시료2)

 

2) 준비한 시료에 KI 2g을 넣는다

 

3) 아세트산(1+1) 10를 넣는다.

 

4) 0.01N 티오황산나트륨으로 적정한다.

 

5) 전분 용액을 2방울 떨어뜨린다.

 

6) 0.01N 티오황산나트륨으로 적정한다.

 

 

 

 

[환경화학실험]잔류염소 및 염소 요구량 측정 레포트

- Experiment of determining Residual Chlorine and Chlorine Demand - 1.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실험 요약 물의 염소 소독 후 발생하는 잔류염소와 인체 또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잔류염소 측정법에 대해 알아본다. 물을 염소로 소독했을 때 특정한 형태로 존재하는 염소인 유리잔류염소의 개념을 알아보고 클로라민(chloramine)과 같은 물질의 개념도 알아본다. 미지시료의 잔류 염소를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