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쌍자엽 식물인 스토크와 단자엽 식물인 백합을 잎의 기공과 핵, 줄기의 관다발을 관찰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2. 쌍자엽 식물과 단자엽 식물의 형태 및 해부학적 차이점을 관찰한다.
3. 쌍자엽 식물(쌍떡잎 식물)과 단자엽 식물(외떡잎 식물)의 내부와 외부를 현미경으로 비교 관찰하여 차이점을 알아본다.
밑씨가 씨방 속에 들어있는 속씨식물은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로 구분하는데 떡잎이 한 장인 식물을 외떡잎식물이라고 하고 떡잎 두 장이 마주보며 나오면 쌍떡잎식물이라고 하며, 이들은 여러 가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쌍떡잎 식물은 쌍자엽 식물이라고도 하며, 대체로 잎이 넓고 그물맥으로 되어 있으며 꽃잎의 수가 4나 5의 배수를 이루고 있다. 또한 관다발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고 물관과 체관 사이에 고리모양의 형성층이 있어서 부피생장이 일어나므로 줄기가 굵게 자랄 수 있다. 또한 이들의 뿌리는 원뿌리와 곁뿌리의 구분이 뚜렷한 곧은뿌리로 되어 있다. 쌍떡잎 식물은 외떡잎 식물보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으며 종류에는 완두콩, 강낭콩, 녹두, 팥, 무, 배추, 상추, 당근, 클로버, 복숭아나무, 사과나무, 감나무, 토마토, 감자, 고구마 등이 있다.
외떡잎식물은 단자엽 식물이라고도 하며, 꽃잎의 수가 3의 배수인 경우가 많으며, 외떡잎식물의 종류로는 잔디, 벼, 보리, 밀, 옥수수, 조, 수수, 대나무, 강아지풀, 난, 갈대, 부들, 억새풀, 마늘, 튤립, 등이 있다. 이들의 잎은 가늘고 면적이 좁으며 잎자루가 없고 나란히맥을 가지고 있다. 뿌리는 원뿌리와 곁뿌리의 구분이 없는 수염뿌리를 이루고 있다. 또한 줄기를 보면 관다발에는 물관과 체관이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으며 형성층이 없어 부피생장이 이루어지지 못하므로 줄기가 굵게 자라지 못한다.
실험 방법
1. 줄기 관찰
1) 해부현미경을 통해 줄기의 단면을 자른다. (횡단과 종단으로 모두 자른다)
2) 염색과정 없이 스포이드로 물을 조금 떨어뜨린 후 커버글라스를 덮고 관찰한다.
2. 잎 관찰
1) 해부현미경을 통해 잎의 주맥을 중심으로 중간부분을 직사각형 모양으로 자른다.
2) 염색과정 없이 스포이드로 물을 조금 떨어뜨린 후 커버글라스를 덮고 관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