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해부를 통해서 양서류의 외형과 내장기관의 구조를 알아본다.
근육의 일반형태
근육은 가운데 볼록한 곳이 힘살이고 양쪽 끝에 백색광택이 나는 곳이 힘줄이다.근육의 양끝 중에 몸의 중심에 가까운 곳이 기점이고, 몸의 중심에서 먼 곳이 착점이다. 근육은 기능에 따라 굽힘근, 펴짐근,내향근, 외향근, 내림근, 울림근, 회전근등이 있다.
1) 배쪽 근육
① 배 : 배의 중앙부를 차지하는 것이 배곧은근이며 웅골에서 시작하여 치골봉합에 이르며 옆으로 도랑이 있어 다섯 부분으로 보이나 한 개의 근육이다.
② 앞다리 : 삼각근이 나온 밑에 상박골 기부에서 세 가지로 나가 끝이 합쳐져 힘줄로서 철골기부에 붙은 근육이 삼두박근이다.
③ 뒷다리 : 넓적다리 가운데 치골에서 시작하여 경골의 가운데 배쪽에 붙은 넓적다리 비스듬근이고 그 바깥쪽에 장내전근이 있다. 이 근육 바깥쪽앞에 사지로 되어 뒤로 나아가 합쳐져 힘줄로 결골 기부에 붙어있는 것이 삼두고근이다.
2) 등쪽 근육
① 배 : 배의 중앙에 두골서 시작하여 미추골까지 뻗은 한쌍의 긴 근이 배장근이다.
② 앞다리 : 앞에서 차례로 가며 삼각근 밑을 차지하는 것이 삼두박근의 외측두와 견갑두이다. 전박의 제일 앞에서부터 장외전근, 장총지신근, 척완신근, 앞발꿈치근이 있다.
③ 뒷다리 : 바깥쪽으로 넓적다리의 절반을 차지한 근육이 삼두고근의 2가지인 전직고근과 외대고근이고 그 밑에 경골에 붙은 근육이 이두고근이다.
골격 관찰
1. 머리뼈
① 등쪽 : 앞끝 가운데 있는 것이 전약골이고 그 뒤쪽 대부분의 상악이 윗턱뼈이다. 이들 두뼈의 아래쪽에는 치열이 있다.
② 배쪽 : 전악골 뒷부분에 불규칙한 사각형의 뼈가 서골이고 여기에 서골치가 있다. 바로 뒤에 한쌍의 한일자모양의 뼈가 입천장뼈이다.
③ 혀뼈 : 대햑 사각형의 편형한 연골이므로 떼어내면 물에 넣어 불려두어야 한다. 앞쪽의 전돌기와 뒤쪽에 후돌기가 있고 앞쪽 가장자리에 긴 돌기를 전각과 뒤쪽 가장자리에 약간 긴 후각이 있다.
④ 아래턱뼈 : 중축이 되는 곳이 멕켈연골이고 앞쪽 화골화한 것이 멕켈이골이다. 이들 안쪽으로 치골과 우협각골이 있다.
2. 척주
9개의 척추골과 미골로 되어 있다. 척추골은 중심이 되는 곳을 추체라고 하고 앞이 들어가고 뒤가 나왔다. 추체의 등쪽에 돌출한 돌기가 신경궁이며 신경궁 등편 한가운데 돌출한 것이 극상돌기이고 신경궁 앞쪽 두 개의 돌기가 전관절돌기이다.
3. 앞다리 연결대
① 앞다리연결대 : 등쪽에서 상견갑골로 맞닿았고 배쪽에서는 가슴뼈로서 합쳐져 한 개의 골판을 형성한다. 견대를 등쪽에서 시작하여 제일 넓고 편형한 것이 상견갑골이며 이 골의 바깥쪽에는 상견갑골연골부가 있다.
② 뒷다리연결대 : 요대는 V자형으로 되었다. 앞쪽으로 뻗은 두가지 모양의 뼈가 장골이고 뒤의 등쪽뼈는 좌골이며 배쪽뼈는 치골이며 이 3개의 뼈가 유합하여 된 것이 요대이며 3개의 뼈가 유합되는 부위에 있는 구멍이 관골절구이고 넓적다리뼈의 둥근 부분이 관절하는 곳이다.
4. 다리뼈
앞다리뼈와 뒷다리뼈는 각각 5부위로 되어있다.
① 앞다리 : 몸의 중심으로부터 처음뼈가 윗앞발뼈이고 이 뼈의 상완골두는 구형으로 견대의 관절오목에 들어가고 다음이 아래앞발뼈이다.
② 뒷다리 : 뒷다리연결대의 관골절구 속에 들어간 뼈가 넓적다리뼈이고 제일 길고 다음이 종아리뼈이라 하며 이것은 경골과 비골이 접합되어 한 개의 뼈로 되었다.
실험 기구 및 시약
1. 실험 재료
1) 개구리, 해부접시, 해부용 칼, 가위, 핀셋, 자, 에테르, 유리병, 유리판, 돋보기,
2) 스티로폼 상자, 얼음 또는 드라이아이스, 비닐봉지, 생리적 식염수(0.6%)
실험 방법
1. 마취하기
유리병에 에테르를 묻힌 솜을 넣고 개구리를 넣어 마취시킨다. 해부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충분히 마취시키는 것이 좋다.(관찰이 목적일 때는 30∼60초 사이로 짧게 마취하고, 관찰 중 개구리가 움직이면 에테르를 적신 솜을 개구리 입속에 넣는다.)
2. 외형 관찰하기
1) 전체 모양 관찰하기
잘게 부순 얼음을 넣은 해부접시에 얹어 개구리의 전체 모양을 스케치하거나 촬영한다. 몸길이, 발길이, 체중 등도 측정하여 기록하면 좋다. 돋보기를 사용해서 피부를 관찰한다.
2) 다리 관찰하기
발가락의 수, 발가락의 모양, 물갈퀴의 발달 상태 등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3) 머리 부분 관찰하기
눈알, 고막, 콧구멍 등을 관찰한다.
입안의 혀를 핀셋으로 집어서 길게 끄집어내고 길이를 측정한다.
3. 해부하기
1) 개구리 해부접시에 고정
해부접시에 개구리의 사지를 핀으로 고정시킨다.
2) 피부 절개
해부가위로 가위를 넣어 피부를 절개한다. 가위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볼록한 곳이 아래가 되도록 해서 사용한다.피부를 펼쳐서 핀으로 고정한다.
3) 내피 절개
중앙의 복정맥을 피하여 핀셋으로 근육벽을 들고 항문 부근부터 절개하여 가슴에 이르면 쇄골과 오훼골이 있으니 근육과 함께 절개한다. 가슴과 배를 죄우로 절개하고 핀으로 해부접시 바닥에 고정하면 내장이 완전히 노출된다. 이 때 주의할 것은 혈관을 피하여 혈액이 흐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항문 근체를 해부할 떄에는 방광이 약한 박막을 되었으니 터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제 해부접시에 실험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채우고 내부구조를 관찰한다.
4. 내부 형태 관찰
내장을 노출하여 관찰하고 전체 모양을 스케치하거나 촬영한다. 각각의 기관이 어디에 있는지 실험서와 비교하면서 찾아본다.
1) 심장 관찰
스포이트로 생리적 식염수를 떨어뜨리면서 심장의 운동을 관찰하여 1분당 박동수를 기록한다. 심장 박동수 측정이 끝나면 심장을 해부칼로 잘라내어 꺼내고 생리적 식염수에 담가둔다. 출혈이 일어날 경우 생리적 식염수를 떨어뜨리며 탈지면으로 빨아들인다. 심낭을 절개해서 심장의 외부형태를 관찰한다. 개구리의 심장이 2심방 1심실이라는 사실을 확인한다.
2) 허파관찰
돋보기로 허파의 표면을 관찰한다. 숨을 불어넣어 허파가 부풀어 오르는 모양을 관찰한다.
3) 소화기관 관찰
소화기 계통을 핀셋으로 집어내어 다른 기관으로부터 잘라서 관찰한다. 도중에 소장이 끊어지지 않도록 핀셋으로 조금씩 벗겨나가는 것이 요령이다. 창자막 사이에 있는 비장, 십이지장, 이자를 빠뜨리지 않도록 유의한다. 위를 절개해서 내용물을 확인한다. 단, 개구리의 포집 후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는 아무것도 없을 가능성이 높다.
4) 신장과 생식기 관찰
배 부분의 등쪽에 있는 신장과 그 가장자리의 생식기를 관찰한다. 수컷은 신장의 가로에 황색의 정집이 있고, 암컷은 앏은 막으로 덮인 알집이 있다.
5. 골격 관찰
1) 내부구조나 근육을 관찰한 재료를 사용할 때는 피부와 내장을 제거하고 근육이 흰 빛을 띨 때까지 끌여야 한다. 만약 생체재료가 준비됐으면 역시 피부와 내장을 제거하고 끓여야 한다.
2) 이제 머리뼈와 척추골 사이를 누르면 움직이는 곳이 머리뼈와 척추골의 경계구역이다. 해부말로 머리를 분리시킨다.
3) 등쪽에서 상견갑골과 제3척추골의 횡돌기가 겹친 곳을 분리시키고 배쪽으로 내려가면서 근육을 제거하면 앞다리 연결대와 앞다리가 같이 떨어진다. 앞다리연결대의 관절오목에서 앞다리를 분리시킨다.
4) 뒷다리연결대의 관골절구에서 관절된 뒷다리연결대의 V자형의 긴뼈 양끝이 제4척추골의 횡돌기에 관점되어 있으니 분리시키고 미골의 끝도 요대의 좌우 V자형의 긴뼈가 만나는 곳에서 분리시키면 요대가 떨어진다.
5) 이제 개구리의 골격은 머리뼈, 척추골, 앞다리 연결대, 앞다리뼈, 뒷다리연결, 뒷다리뼈의 6구분으로 분리됐다. 각 부분의 근육을 제거할 떄 조그만 뼈의 관절부위는 그대로 두고 연골부는 완성될 때까지 마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6) 골격의 근육을 모두 제거했으면 각 부분의 골격을 관찰한다. 또 이들 뼈를 과산화수소로 표백한 후에 살아있는 개구리와 같은 모습으로 조립하여 관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