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식품 영양 | 공학

식품분석학실험 | 조회분 정량

곰뚱 2020. 2. 3.

 

 

 

TIP
 
 

직접회화법을 이용한 조회분의 정량법을 이해한다.

 

 

 

회분 정량

식품분석에 있어 회분이란, 식품을 태우고 남은 재를 말하는 것으로 대체로 무기질의 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식품에서 무기질인 염소는 그 일부 또는 대부분이 회화할 때 소실된다. 또한 두류, 채소류, 해조류 등의 회분에는 본래 유기질이라고 볼 수 있는 탄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 식품을 태워서 남은 재를 순전히 무기물 자체라고 인정할 수 없다.

 

이와 같이 잔회의 성질은 식품의 종류와 회화의 조건에 따라서 변하며 일정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두류나 채소의 회분은 500550에서의 회화에 있어서는 다량의 탄산염을 함유하지만 650700로 가열하면 이산화탄소를 방출하여 중량의 일부가 감소된다. 탈지대두분에 있어서는 550회화의 회분량은 6.24%이지만 700회화의 회분량은 5.92%로 변화된다.

 

따라서 무기질의 정량은 어려우며 다만 식품의 회분은 무기질과 거의 같다는 관념을 가질 수밖에 없다. 회화처리 후의 재의 표면이 백색이어도 속에 탄괴 등이 남아 있어서는 안된다. 완전히 회화되면 보통 회백색을 띄나 Fe가 많으면 갈색, Mn은 청록색, Cu는 미청색을 띠는 경우가 많다.

728x90

 

 

실험 방법

1. 도가니의 항량작업

1) 회화로의 온도(600)를 맞추고 깨끗한 회화용기를 회화로에 넣는다.

 

2) 회화로에서 몇 시간 강열한다.

 

3) desiccator에서 30분 방냉한다.

 

4) 빈 회화용기를 측정한다.

 

5) 항량이 될 때까지 2)-4)의 조작을 반복한다.(W0 =항량이 된 회화용기의 중량)

 

2. 시료의 칭량 및 예비회화(탄화)작업

1) 시료의 형태에 따라 마쇄를 수행한다.

 

2) 항량이 된 회화용기에 시료 2-5g을 칭량한다.(W1 =회화 전의 회화용기와 시료의 중량)

 

3) 300이하의 전기곤로에서 예비 회화시킨다.

 

3. 회화 및 칭량작업

1) 전처리가 끝난 회화용기를 550-600회회로에 옮겨 회화(3-4시간)한다.

 

2) desiccator에서 30분 방냉한다.

 

3) 방냉한 회화용기의 무게를 측정한다.

 

4) 항량이 될때까지 1)-3)의 조작을 반복한다.[W2=회화 후의 회화용기와 재의 중량]

 

 

 

 

[식품분석학실험]조회분 정량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직접회화법을 이용한 조회분의 정량법을 이해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회분(灰分, ash) 식품을 태우고 남은 재를 말하는 것으로, 대체로 무기질의 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회화하고 남은 재의 성질은 식품의 종류와 회화의 조건에 따라 일정하지 않다. 대다수의 식품에서 무기질인 염소는 일부 또는 대부분이 회화될 때에 소실되며, 두류, 야채류, 해조류 등의 회분에는 본래 유기질이라고 볼 수 있는 탄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