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분자생물학

분자생물학실험 | DNA 서열 구분

곰뚱 2020. 3. 31.

 

 

 

TIP
 
 

 본 실험에서는 DNA 서열 안에 어떤 서열과 정보가 담겨있는지 알아내는 과정이다.

 

 

 

생물 정보학

생물 정보학이란 분자생물학분야에 컴퓨터과학을 적용한 학문이다. 일반적으로 DNA와 단백질 서열의 분석과 서로 다른 서열의 비교를 위한 정렬, 단백질 3차 구조를 만들어 보여준다. 특히 대량의 DNA 서열분석에 이용되고 있다. 수많은 생물의 정보 중에 필요한 정보를 얻어 내는 기술은 아주 유용하다.

 

예를 들면, 감기에 걸렸는데 감기를 낫게 해줄 약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생물 중에 어떤 것이 감기를 낫게 해주는 것인지 모르지요. 이 때 생물 정보학이 사용됩니다. 많은 데이터 중에 필요한 정보를 뽑아 줍니다. 우리는 그 정보를 가지고 임상실험을 해본 후 약을 만들고 병을 낫게 해줍니다.

 

 

Central Dogma

DNA RNA Protein

먼저, DNA 이중가닥이 서로 분리되고 분리된 두 가닥이 새로운 가닥을 하나씩 합성하는데 이 과정을 DNA합성이라고 한다. DNA 가닥 속에 저장되어 있는 유전정보가 전사 과정을 통해 RNA로 전환된다. 이 때, RNA에서 상보적인 DNA를 추출하기 위해서 PCR을 통해 원하는 특정부위(primer)의 서열을 증폭시켜 그 부분을 감식한다. cDNA 상태에서 mRNA서열을 꺼낸 후 DNA 서열로 바꾼다. 이것을 역전사 과정이라고 한다.

 

바뀌어 진 DNA로부터 유전정보가 전사된 mRNA가 세포질에서 소포체 및 tRNA와 더불어 유전암호에 따라 단백질의 polypeptide를 만드는 과정을 번역과정이라고 한다. 그 후 promoter를 통해 mRNA가 만들어지고 promoter는 없어집니다. mRNA의 염기성이 단백질의 아미노산 서열로 바뀌어 지는 과정이 번역 과정이다.

 

 

 

 

[분자생물학실험]DNA 서열 구분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본 실험에서는 DNA 서열 안에 어떤 서열과 정보가 담겨있는지 알아내는 과정이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생물 정보학 생물 정보학이란 분자생물학분야에 컴퓨터과학을 적용한 학문이다. 일반적으로 DNA와 단백질 서열의 분석과 서로 다른 서열의 비교를 위한 정렬, 단백질 3차 구조를 만들어 보여준다. 특히 대량의 DNA 서열분석에 이용되고 있다. 수많은 생물의 정보 중에 필요한 정보를 얻어 내는 기술은 아주 유용하다. 예를 들면,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