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활용수나 산업용수중의 오염물질을 측정, 분석하는 방법으로 질산은 용액을 사용한 침전적정의 원리를 이용하여 수돗물에 염화물 이온의 함량을 측정한다.
2. 침전적정과 몰법(Mohr Method)에 대해 이해하여 여러 가지 수돗물에 들어있는 염산(Cl-)의 함유율을 구할 수 있다.
용액 중의 염화이온에 질산은을 가하여 침전을 만들고 이것을 유리 거르게로 걸러 100내지 200에서 말려 AgCl의 무게를 단다. 이 때 질산 산성에서 침전을 만들어야 한다. 그 이유는 난용성 탄산은, 인산은 같은 침전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난용성 염화은 침전도 물에 일부 녹고 그 용해도는 20에서 1.6㎎/l, 25에서 1.8㎎/l, 100에서 21.1㎎/l이다. 그리고 이것은 무게분석에 부의 오차를 가져온다.
공통이온이효과를 이용하여 이 오차를 적게 하기 위해 침전제를 다소 과량으로 가하는데, 너무 많이 가하면 이온세기가 커서 침전의 용해도는 다소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침전제인 질산은은 적당한 농도, 즉 0.005g/l정도로 남아 있게 가한다.
또 은이온의 온도가 크면 Ag2Cl+, Ag2Cl2+ 등 착이온이 생겨 용해도는 증가한다. 염화은 침전은 콜로이드질이다. 이것을 산성으로 만들고 싶으면 높은 온도에서 잘 익히면 거르기 좋은 침전으로 된다. 이 침전을 씻는데 순수한 물을 쓰면 뭉친 침전이 일부 다시 콜로이드질로 풀리기 때문에 묽은 질산 (0.01M)으로 씻는다.
염화은은 광선의 에너지를 받으면 그 일부가 광화학 반응을 하여 금속은과 염소로 분해하여 침전이 회색을 띠게 된다. 그리고 생성된 염소는 다음과 같이 용액 중의 은이온과 반응하여 염화은의 침전을 더 만들기 때문에 정의 오차를 가져온다.
실험 방법
1. 수돗물 중의 염화물 이온의 정량
1) 수돗물 100㎖를 피펫으로 취해 250㎖ 삼각플라스크에 옮겨 닮는다.(다른 물질과 혼동 하지 않도록 라벨링 한다.)
2) 5% K2CrO4 용액을 1~2방울 떨어트린다.
3) 표준액으로 준비해둔 갈색 뷰렛으로 적정한다.
4) 색을 관찰하며 (황)백색에서 약간 적갈색이 될 때까지 적가한다.
5) 위의 실험을 3회 반복하고 적가한 양의 평균을 구하여 Cl-(㎎/L)을 계산한다.
2. 해수 중의 염화물 이온의 정량
1) 피펫으로 5㎖의 해수를 취해 500㎖ 메스플라스크에 담는다.
2) 메스플라스크의 표시선 까지 증류수를 채워 넣는다.(100배 희석), (다른 물질과 혼동하지 않도록 라벨링 한다.)
3) 피펫으로 2)를 25㎖ 만큼 취해 100㎖ 삼각플라스크에 옮겨 담는다.
4) 5% K2CrO4 지시약을 3)의 비커에 1~2방울 넣는다.
5) 표준액으로 준비해둔 갈색 뷰렛으로 적정한다.
6) 5)의 비커속 내용물이 (황)백색 혼탁액에서 약간 적갈색으로 변할 때가 종점이다. 이때 까지 적가한다.
7) 적가한 양을 측정하고 Cl- (㎎/L)을 계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