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가 역학적 평형을 유지할 때 물체가 받는 토크의 합이 0이 되어야 함을 확인하고 물체의 평형 조건을 이해한다.
토크 [torque] (=돌림힘)
물체에 가해진 합력이 0이 아니면 물체는 가속도를 얻어 속도가 바뀐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떤 중심축에 대해 물체에 토크가 가해지면 그 축을 중심으로 물체의 회전상태, 각 운동량이 바뀐다. 비틀림모멘트라고도 하며, 단위는 N·m(뉴턴미터) 또는 ㎏f·m(킬로그램힘미터 또는 킬로그램중미터)를 사용한다. 중심축이 고정되어 있고 축과 거리가 떨어진 곳에 힘이 작용할 때, 작용하는 힘이 중심축을 향하는 방향이 아니면 토크가 생긴다. 그림에서 반지름 r인 원형단면을 가지는 회전체가 축 'O~O'로 받쳐져 있는 경우, 원주의 접선방향으로 힘 F가 작용하고 있다면 회전체는 r F의 토크를 받아 회전운동을 한다.
실험 방법
1. 두 토크의 평형
1) 평형막대를 피봇에 끼워 조심스럽게 수평이 되도록 방향을 잡는다.
2) 용수철 저울과 추를 써서 아래 그림처럼 힘 F1과 F2를 막대에 가한다.
3) 피봇의 중심축으로부터 힘이 작용하는 두 점까지의 거리 d1과 d2를 잰다.
4) 추의 질량 M2와 힘 F2의 크기를 기록하고, F2의 중심축에 대한 토크를 계산한다. 도르래를 움직이면 F1의 각도를 변화시키면서 막대가 수평 위치에서 평형을 이루도록 하고 이때의 용수철 저울의 눈금을 읽는다.
5) 결과에 따른 토크를 계산하고 τ1과 τ2의 상대적인 차이를 구한다. 토크를 더할 때는 시계 방향의 토크는 부호를 +로, 반시계 방향의 토크는 –로 하여 계산 한다.
2. 세 개의 토크의 평형
1) 아래 그림과 같이 도르래와 추를 써서 토크 바퀴에 3개의 토크를 가한다.
2) 토크 바퀴에 작용하는 세 힘 각각에 대해 토크 바퀴의 중심으로부터 힘의 작용까지의 거리 를 재어 결과표에 기록하고 각각의 토크와 이들의 합을 셈한다.
3) 위의 실험을 각도와 힘을 바꿔가며 3회 되풀이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