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과잉량의 N/10 I
요오드적정
요오드적정에는 약한 산화제인 요오드의 표준용액을 이용하여 강한 환원성 물질을 산화시키는 요오드화적정과, 산화제를 환원시켜 요오드를 석출시킨 다음 이것을 티오황산나트륨 표준용액을 써서 적정하는 요오드환원적정의 두 가지가 있다.
역적정법
용량 분석에서의 적정법의 하나. 시료 용액에 표준액의 일정 과잉량을 가하여 충분히 반응시킨 후, 반응 나머지 표준액을 별도의 표준액으로 적정하여 문제의 성분량을 간접적으로 구하는 적정. 예를 들면, 농도를 모르는 수산화칼륨 10㎖와 농도 1㏖의 염산 20㎖를 가하여 혼합액이 산성을 띠게 한다.
이 혼합액 속에 과잉의 산의 양을 측정하기 위하여 1㏖의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중화될 때까지 적정을 한다. 이 중화점에 이르기까지에 소요된 수산화나트륨의 부피가 10㎖였다고 하면 20-10=10㎖, 즉 1㏖의 염산 10㎖는 원래의 수산화칼륨 10㎖속의 염기 총량에 해당하게 되는 것이다. 즉 수산화칼륨의 농도가 1㏖인 것을 알 수 있다. 산과 염기의 중화, 산화·환원, 침전의 생성·소거를 이용하는 경우와 공업상 원유의 비누화 값을 산출할 때 등에도 사용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결정 아황산나트륨 Na
2) N/10 표준액을 25㎖ 취하여 코니칼 비커에 넣고 6N HCl 5㎖와 증류수 약 100㎖를 넣는다.
3) 시료용액 25㎖를 피펫으로 취하여 적가하고 잘 흔들어 교반한다.
4) N/10 Na
5) 갈색에서 담황색으로 변하면 지시약으로 전분용액 1㎖를 넣고 적정을 계속한다.
6) 청색이 사라지는 점을 종점으로 하여 적정량을 측정한다.
7) 3회 이상 반복하여 그 평균으로 아황산 나트륨을 정량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