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생활 속 화학

핵화학 | 동위원소의 이용

곰뚱 2021. 3. 12.

 

 

 

핵 반응기에서 생성된 동위원소들을 이용하는 방법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물건의 두께를 재는 계기(thickness gauge)가 개발되었는데, 이것은 측정될 재료에서 계수기에 도달하는 방사선량으로 그 물질의 두께를 측정하는 것이다. 윤활유의 효능은 방사성 동위원소가 섞인 금속으로 만든 엔진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엔진을 어느 일정시간 움직인 후 기름을 회수하여 그동안 축적된 방사성 입자들의 양을 시험한다.

 

식물체의 연대를 조사하기 위하여 방사성 탄소를 사용하고 있다. 136C를 포함하고 있는 CO2의 흡수를 추적함으로써 식물의 광합성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으로 CO6가 설탕이나 전분 또는 셀룰로오스로 전환되는 과정을 밝힐 수 있다.

728x90

방사성 동위원소는 의학적 연구, 치료, 진찰 등에 있어서도 그 용도가 많이 개발되었다. 6027Co로부터 나오는 방사선이나 β, γ 방출제들이 암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동위원소는 갑상선의 진찰과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동위원소들은 방사성 추적자(tracer)로 화학적 연구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방사성 핵종들은 때때로 반응경로를 추적할 목적으로 반응계에 가해진다. 추적자로 사용되는 핵종은 실험하는 동안 검출할 수 있을 정도의 방사능을 나타내야 하므로 충분히 긴 수명을 가지지 않으면 안된다. 불행하게도 추적자 연구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생각되는 산소와 질소의 두 핵종은 다같이 수명이 긴 방사성 동위원소를 갖고 있지 않다(15O의 반감기는 단지 2분이고 13N10.1분이다). 방사화 분석법(radioactivation analysis)은 어떤 시료 원소에 불순물로 미량 존재하는 다른 원소를 정량하는데 쓰인다. 예를 들면 알루미늄 속에 존재하는 구리는 시료에 중성자를 쬐면 반감기가 12.8시간인 64Cu가 생성되어 그 양을 구할 수 있다.

 

 

 

 

 

 

 

[일반화학]핵화학 레포트

1. 원자핵 원자핵(nuclei)은 원소의 원자번호와 같은 수의 양성자와 질량수에서 원자번호를 뺀 값과 같은 수의 중성자를 포함하고 있다. 핵종(nuclide)은 편의상 어떤 특정한 원자번호와 질량수를 가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