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마토그래피
화학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분석 방법으로 그 응용분야가 넓은 학문이다. 크로마토그래피란 두 가지 이상의 성분으로 된 물질을 단일성분으로 분리하는 기법으로써 분리하고자 하는 물질의 각 성분은 두 종류의 상, 즉 고정상과 이동상에 다르게 분포하는데, 이 분포의 차이에 근거하여 분리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시료가 칼럼을 지나는 동안, 각 성분의 이동도 차이를 이용해 혼합물의 각 성분을 분리하는 방법으로 이러한 분리과정은 각 성분의 이동상과 정지상 사이의 분배, 흡착, 이온교환, 시료의 크기 차에 의존한다. 크로마토그래피는 분리뿐만 아니라 물질늬 확인과정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어떤 용매가 10㎝ 이동하는동안 시료 a가 3㎝, 시료 b가 5㎝ 이동했다면 같은 용매가 20㎝ 이동하는 동안 시료 a는 6㎝, 시료 b는 10㎝정도 이동할 것이다. 이러한 비율을 통해 물질확인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TLC chamber를 준비한 후, eluting solvent를 가한다.
2) TLC판 하단을 0.5m 거리로 연필로 평행선을 표시하고, 그 위에 모세관 사용하여 혼합액(Diphenyl ether +Geraniol)을 1~2회 점적한다.
3) 전개병에 넣어 전개시킨다.
4) 용매가 상단 근처에 이르면 조심스럽게 꺼내며 용매가 이동한 거리를 표시하고, UV lamp or potassium permanganate 용액등을 이용해 시료 반점위치 확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