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학반응을 통해서 은을 도금함으로써 산화․환원의 성질을 알 수 있다.
2. 알데히드의 반응성을 알아본다. 실험하는 과정과 그 결과로만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험을 준비하고 그 이론 적인 배경에서도 알 수 있는 것임에 주의한다.
은거울반응
환원성 유기화합물을 검출하는 반응의 하나. 내면을 깨끗하게 한 유리 용기 속에 시료용액을 넣고 질산은암모니아용액을 가하여 가열하면 은이온이 환원되어 유리 용기가 은도금(銀鍍金)된다. 폼알데하이드·글루코스·타타르산염 등은 환원성 유기화합물의 전형적인 것으로 이 반응으로 검출할 수 있다. 또 보온병이나 거울의 제조는 이 반응에 기초를 두고 있고, 그때의 환원성 물질로서는 수크로스가 사용된다. 이 반응을 사용하는 검출법을 은거울시험이라고 한다.
알데히드의 환원성을 알아보기 위한 반응으로, 알데히드에 질산은 용액과 암모니아수의 혼합액을 넣고 가열하면 시험관 벽에 은거울이 형성된다. 이것은 알데히드가 은 이온을 은으로 환원시키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포도당의 수용액도 환원성을 갖기 때문에 은거울 반응을 보이는데, 이것은 포도당이 수용액에서 고리가 열린 구조가 될 때 알데히드기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실험 방법
1. NaOH를 사용하는 경우
1) 시험관 2개의 내부를 깨끗하게 세제로 닦은 후 증류수 약 10㎖정도 넣은 후 를 0.1g 정도 넣어 녹인다.
2) NaOH를 0.1g정도 시험관에 넣어 의 침전이 생기면 암모니아수를 한 방울씩 넣어준다.
3) 침전이 거의 사라지면 유리막대를 사용하여 아주 약간씩 암모니아수를 넣고 젓는다.
4) 침전이 겨우 사라지고 용액이 맑아지면 두 시험관에 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를 각각 넣는다.
5) 놓아두면 처음에 검은색 침전들이 약간씩 생긴 다음 조금씩 거울이 형성된다. (만일에 형성되지 않으면 약간 더운물로 40~60℃정도로 데워준다. 거울이 생기기 시작할 때는 데워주면 오히려 거울이 벗겨진다.)
2. NH3를 사용하는 경우
1) 시험관 2개의 내부를 깨끗하게 세제로 닦은 후 증류수 약 10㎖정도 넣은 후 를 0.1g 정도 넣어 녹인다.
2) NH3 진한 용액을 시험관에 방울방울 넣어 Ag2O 의 침전이 생기면 계속 한 방울씩 넣어준다.
3) 침전이 사라지기 시작해서 거의 사라지면 유리막대를 사용하여 계속 아주 약간씩 암모니아수를 넣어주고 젓는다.
4) 침전이 겨우 사라지고 용액이 맑아지면 두 시험관에 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를 각각 넣는다.
5) 놓아두면 처음에 검은색 침전들이 약간씩 생긴 다음 조금씩 거울이 형성된다. 암모니아수를 사용했을 때는 가열해주지 않아도 은거울이 생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