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은거울 반응 - 산화환원반응

곰뚱 2021. 5. 21.

 

 

 

TIP
 
 

1. 은거울 반응을 통해 알데히드의 환원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2. 포르밀기의 환원성을 은거울 반응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3. 화학반응에서의 항상 일어나는 산화, 환원을 이용하여 바이엘병에 은으로된 거울을 만들어보자.

 

 

 

은거울 반응식

 

RCHO + 2[Ag(NH3)2]OH  →  RCOOH + 4NH3 + H2O + 2Ag↓

알데히드 암모니아성 질산은용액   카르복시산                     은(석출)

 

은 이온이 당분자(글리코스)의 알데히드 부분을 산화시키면서 금속 은으로 석출된다.

 

① 질산은과 암모니아 수용액의 반응

AgNO3 + 3NH3 + H2O   →  [Ag(NH3)2]OH + NH4NO3 + 2H2O

 

② 생성된 암모니아성 질산은과 환원당의 반응

CH3CHO + 2[Ag(NH3)2] + 2OH-   →  CH3COOH + 2Ag + H2O + 4NH3

 

암모니아성 질산은 용액에 당분자의 알데히드를 반응시키면 은 이온이 환원되어 Ag이 석출되는 반응.

 

 

은거울 반응

환원성 유기화합물의 검출반응의 하나. 내면을 깨끗이 한 유리용기에 시료를 넣고 이에 질산은용액을 넣어 일단 생성된 갈색침전이 없어질 때 까지 암모니아수를 첨가하여 투명용액을 만든다. 이것을 버너의 약한 불로 가열하든가 또는 수용액 속에서 50~60℃로 가온하면 용기의 내면에 은이 검출되고 용기가 은도금된다.

 

이 반응을 은거울 반응(은경 반응)이라고 한다. 즉, 내면을 깨끗하게 한 유리 용기 속에 시료용액을 넣고 질산은암모니아용액을 가하여 가열하면 은이온이 환원되어 유리 용기가 은도금(銀鍍金)된다. 포름알데히드·글루코오스·타르타르산염 등은 환원성 유기화합물의 전형적인 것으로 이 반응으로 검출할 수 있다.

 

 

환원당

탄수화물은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로 나뉘며 단당류와 이당류 중 알데히드기(R-CHO)와 케톤기(R-CO-R`)의 존재에 따라 환원성이 있는 환원당과 환원성이 없는 비환원당으로 나누어진다. 환원당(reducing sugar)은 반응성 있는 알데히드기, 케톤기를 갖고 금속염 알칼리용액을 환원시키는 성질이 있는 당의 총칭이다.

 

실제로 포도당 용액 속에 존재하는 포도당 분자는 크게 세 종류가 된다. 이 세 형태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늘 일정한 비율로 세 종류의 분자들이 존재한다. 이 중 환원성을 나타내는 포르밀기를 보이는 것은 사슬형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50㎖ 삼각 플라스크를 깨끗하게 세척 한다(2개 준비).

 

2) 하나의 삼각 플라스크에 5㎖의 B 용액을 넣은 수, C 용액을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소량 씩 넣는다. 갈색 앙금이 생성된다.

 

3) C 용액을 소량씩 가한다. 앙금이 사라질 때까지 가한다(앙금이 사라진 후에도 계속 가하 면 은거울 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4) 앙금이 사라진 이 플라스크에 D 용액 10㎖를 첨가한다.

 

5) 다른 플라스크에 A 용액을 담고, 위에서 섞인 혼합 용액을 같이 섞어 준다.

 

6) 따뜻한 물이 담긴 수조 안에서 천천히 돌려 준다.

 

7) 은거울이 생길 때까지 계속 흔든다. (은거울이 삼각 플라스크 벽면에 형성된다.)

 

8) 은거울이 만들어지면 ‘즉시’ 용액을 배수관에 붓고 물로 플라스크를 씻는다.

 

 

 

 

 

 

 

 

[일반화학실험]은거울 반응

[일반화학실험]은거울 반응

educhemup.blogspot.com

 

 

 

[일반화학실험]은거울 반응 - 산화환원반응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은거울 반응을 통해 알데히드의 환원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1.2. 포르밀기의 환원성을 은거울 반응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1.3. 화학반응에서의 항상 일어나는 산화, 환원을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