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화학 공학 | 단위조작 | 유체역학

단위조작실험 | 삼각도를 이용한 상평형도

곰뚱 2021. 6. 1.

 

 

 

TIP
 
 

1. 3성분계에 있어서 상평형도를 이해하고 적성하여 임의의 조성을 구성하는 액체의 3성분계를 삼각도상에 배열할 수 있어야 하며, 실험을 통하여 1상영역과 2상영역을 구분하여 상경계도를 찾는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다.
2. 3성분계 즉, 아세톤-톨루엔-증류수의 상호용해도 관계를 알아본다.

 

 

 

본 실험의 목적은 물질을 상평형도에 나타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만일 압력과 온도가 정해진다면, 한 상의 임의의 몰 분율만 규정하여도, 모든 상의 조성들을 알아내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원래 실험에서 총 3가지의 성분을 나타내어야 하는데 실험 여건상 2가지 용액만 나타내기로 했다. 아세톤-증류수 용액과 아세톤-톨루엔 용액 이다. 먼저 첫 번째 용액에서 각 w.%농도 에 맞춰 용액을 만든 후 온도를 일정하게 조절했다. 그리고 톨루엔을 첨가시켜 백탁 현상이 나타나는 지점을 찾아내서, 상평형도에 표시하면 된다.

 

백탁 현상은 2상이 존재하는 순간임을 나타낸다. 8개의 점을 상평형도에 표시하게 되는데 이를 연결하면 상경계도 라는 곡선이 생긴다. 이 곡선을 기준으로 안쪽에는 2개의 상이 존재하고, 바깥쪽에는 1개의 상이 존재 하게 된다. 간단히 요약하면 증류수, 아세톤, 톨루엔의 부피분율을 다르게 하여, 나타나는 2상 영역에서의 성분비를 삼각도 상에 배열 할 수 있었고, 1상 영역과 2상 영역을 구분하여 상경계도를 찾는 능력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실험결과는 상분리가 잘 되었으며 2상 영역을 삼각도에 표현 할 수 있었다.

728x90

 

 

실험 방법

1. 아세톤-증류수 계에 있어서의 상호용해도의 측정

아세트산이 약 10, 25, 40, 60%인 수용액을 준비하여 그 20g50의 뚜껑달린 유리병에 분취하여 25의 항온조에 방치하고 평형온도에 이르면 톨루엔으로 적정합니다. 이때 톨루엔이 첨가될 때마다 격렬하게 흔들어 주어야 하며, 반응 종말점은 첫 번 백탁이 생긴 점을 취합니다. 이 백탁은 상이한 굴절률을 갖는 제 2의 액상에서 형성됩니다.

 

2. 아세톤-톨루엔계에 있어서 상호용해도의 측정

아세트산이 약 10, 25, 40, 60%인 톨루엔용액을 준비하여 그 20g50의 뚜껑달린 유리병에 분취하여 25의 항온조에 방치하고 평형온도에 이르면 증류수로 약간 백탁이 될 때까지 적정합니다.

 

3. 톨루엔-아세톤-증류수 3성분의 맺은선의 측정

맺은선은 약 10, 20, 30, 40% 아세톤을 45% 톨루엔과 각각 섞은 혼합용액 80100의 분액깔때기에 분취하여 25의 항온조에 방치하고 평형온도에 이르게 하여 분리시킵니다.

 

4. 실험 과정

1) 증류수, 아세톤, 톨루엔을 준비하고 항온조를 일정 온도로 맞추었습니다. 항온조내의 물의 온도를 22.5로 맞추었다.

 

2) 질량분율이 아닌 부피 분율로 용액을 만들어 적정하였다. 먼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아세톤과 물을 10, 25, 40, 60 vol%로 만들고, 톨루엔 용액으로 적정하다. 피펫을 이용하여 톨루엔을 넣었고, 톨루엔을 넣을 때마다 아세톤수용액을 격렬하게 흔들어 주었으며, 백탁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관찰하였다.

 

3) 두번째로 2)와 같이 아세톤 10, 25, 40, 60 vol%인 톨루엔 용액을 만들고, 증류수로 용액으로 적정하였다. 피펫을 이용하여 증류수를 넣었고, 용액을 넣을 때마다 아세톤+톨루엔 용액을 격렬하게 흔들어 주었으며, 백탁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관찰하다.

 

 

 

 

[단위조작실험]삼각도를 이용한 상평형도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3성분계에 있어서 상평형도를 이해하고 적성하여 임의의 조성을 구성하는 액체의 3성분계를 삼각도상에 배열할 수 있어야 하며, 실험을 통하여 1상영역과 2상영역을 구분하여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