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흰점박이 꽃무지 유충의 혈장 관찰 - 동물세포관찰

곰뚱 2021. 7. 4.

 

 

 

TIP
 
 

흰점박이 꽃무지를 통해 동물의 혈장을 관찰하고, 관찰을 통해 동물세포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흰점박이 꽃무지

몸 길이는 1722이며 몸은 광택이 강한 녹갈색이나 구릿빛 또는 붉은빛을 띠는데 녹색, 남색, 흑남색, 흑자색 등의 변이도 있다. 후경절 안쪽의 털은 회갈색이며, 중흉돌기의 끝은 은행모양이고, 딱지날개의 끝은 뾰족하게 돌출하였다. 교미구는 가는 직선형이며, 내판은 좁고 긴데 끝에 둥글게 돌출한 부분이 있다. 한국, 일본, 러시아에 분포하며 성충은 한여름에 많이 활동한다. 참나무의 진액, 자두나무, 살구나무, 포도나무 등에 모이며 수박과 같은 과일에도 잘 모인다.

 

일반적으로 유충은 굼뱅이라고 불린다. 유충은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있는 약재이다. 약재뿐만 아니라 식용으로도 사용되는데, 먹을 때에는 생으로 먹거나, 볶거나 구워먹는다고 한다. 한국의 식약청이 갈색거저리 유충(밀웜)과 함께 곤충 식품으로 인정해 식용 판매 또는 식용첨가물로 사용가능하다. 단백질 함량이 58% 로 갈색거저리 유충인 밀웜의 53%보다 더 단백질이 많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흰점박이 꽃무지 유충을 테이블에 놓는다.

 

2) 흰점박이 꽃무지를 한 손으로 잡고 숨구멍 사이를 바늘로 살짝 찌른다. (사진의 빨 간부분중 한곳)

 

 

3) 바늘로 찌른 부분에서 나오는 피를 플라스틱 막대에 묻힌 후 슬라이드 글라스에 고 루 묻힌다.

 

4) 피를 묻힌 부분 위를 커버글라스로 덮은 후 기포제거를 위해 살짝 눌러준다.

 

5) 완성된 프레파라트를 광학현미경 재물대 위에 올려놓는다.

 

6) 저배율에서 고배율 순서로 관찰한다.

 

 

 

 

[일반생물학실험]흰점박이 꽃무지 유충의 혈장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흰점박이 꽃무지를 통해 동물의 혈장을 관찰하고, 관찰을 통해 동물세포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흰점박이 꽃무지 몸 길이는 17~22㎜이며 몸은 광택이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