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산화물의 실험식을 결정할 수 있다.
일정 성분비의 법칙은 화합물 A와 B가 반응 할 때 그 양이 일정하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순수한 나트륨 금속 1.000g이 과량의 염소와 반응한다고 하여도 정확히 1.5422g의 수소가 쓰이고 결과로 2.5422g의 염화나트륨이 생성된다. 본 실험에서는 일정한 양의 주석이 과량의 질산과 반응하여 주석 산화물을 형성 할 수 있도록 한다. 반응한 주석과 산소의 양으로부터 산화물 내의 두 원소의 몰 수 비를 계산한다.
이 몰 비로부터 산화물의 실험식을 얻을 수 있다. 본 실험에서는 10M의 질산, 즉 매우 강산을 사용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산이 담긴 병은 만졌을 때마다 손을 씻는 것을 습관화하여야 하고 산이 묻은 경우에는 우선 많은 양의 물로 즉각 씻어야 한다. 주석과 질산의 반응은 매우 격렬하고 반응시 많은 양의 수증기와 유독한 이산화질소(NO2)를 발생시키므로 반드시 후드에서 반응을 진행시켜야 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깨끗이 말린 도가니를 삼각석쇠에 얹고 덮개를 조금 열어 놓는다.
2) 버너의 가장 뜨거운 부분으로 도가니를 붉어질 때까지 달군다. 이 때부터 는 도가니나 덮개에 손으로부터 수분이 묻지 않도록 도가니 집게로 다루 어야 한다.
3) 도가니와 덮개가 실온으로 식혀진 후에 분석저울에 두 가지 무게를 재어 기록한다.
4) 도가니에 1.0~1.1g의 30메쉬의 주석을 넣은 후 다시 도가니와 덮개의 무게를 잰다.
5) 도가니를 후드에 놓고 10M 질산을 방울방울 1초에 한 방울씩 첨가하여 약 50 방울까지 첨가한다. 반응이 매우 격렬하여 주석 산화물이 도가니 벽에 튀는 경우 마지막 5 내지 10방울의 질산으로 벽을 씻어 내린다.
6) 반응이 잠잠해지면 후드 내의 버너에서 도가니를 가열한다. 처음에는 천 천히 후엔 강하게 가열하여 갈색의 기체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가열한다.
7) 도가니에 덮개를 부분적으로 닫고 15분간 더 가열한다.
8) 도가니, 덮개, 반응물을 실온으로 냉각시킨 후 모두의 무게를 측정한다.
9) 도가니와 반 쯤 덮은 덮개를 5분 간 더 가열한 후 냉각하고 다시 무게를 측정한다.
10) 이 전의 무게보다 0.005g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는 아직 덜 마른 상태이 므로 더욱 가열하여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