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은 거의 모든 곳에 존재한다. 이러한 미생물을 물리적, 화학적 처리하여 멸살하는 일을 살균이라 하는데 살균은 정도에 따라 모든 생산물의 표면과 내부의 모든 미생물과 바이러스를 제 거하는 일인 멸균, 물질들의 안이나 위에 있는 대부분 혹은 모든 병원균을 제거하는 과정인 소독 으로 구별한다. 미생물학 실험에 앞서 미생물을 제대로 멸균하지 않으면 실험도구를 오염시켜 결 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멸균은 기초적이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본 실험에서는 물리적 처리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인 열처리에서 건열 멸균법과 습열 멸균법, 화염멸균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방법을 숙지해 직접 과정을 진행해 봄으로서 미생물을 열처리하여 사멸시키는 법을 익히고 멸균 전후의 실험도구와 영양배지의 결과물을 서로 비교, 관찰해보았다.
실험 방법
1. 건열 멸균(dry heat sterilization)
1) 오븐에 넣고 170℃, 1시간 가열 후 오븐에서 꺼낼 때, 공기와 실험 재료가 접촉하면 건열 멸균의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이불 솜을 사용하여 입구부분을 막거나, 신문지를 통해 공기의 유통을 최소화한다.
2) 각각의 멸균 대상들은 멸균상태와 비멸균 상태를 비교하기 위해, 멸균을 진행하는 것과, 멸균을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2가지를 준비한다.
2. 습열 멸균(moist heat sterilization)
1) 시료를 담기 위해 유산지를 열십자로 접었다 펴준다.
2) Peptone을 놓을 유산지를 Sartorius에 배치한 후 tart버튼을 눌러 0을 만들어준다.
3) 시약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시료인 peptone을 시약 스푼을 이용하여 Sartorius위의 유산 지에 0.5g의 peptone을 측정한다. 측정된 0.5g의 peptone은 삼각 플라스크에 담는다.
4) Beef Extract를 놓을 유산지를 Sartorius에 배치한 후 tart 버튼을 눌러 0을 만들어준다.
5) 이어서 시약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시료인 Beef Extract를 시약 스푼을 이용하여 Sartorius위의 유산지에 0.3g의 Beef Extract를 측정한다. 측정된 0.3g의 Beef Extract는 peptone이 담긴 삼각 플라스크에 같이 담아준다.
6) 매스 실린더에 증류수 100ml를 준비시킨다.
7) 매스 실린더에 담긴 증류수 100ml를 3)과 5)에서 만들어진 삼각 플라스크에 투입한다.
8) 증류수 100ml, peptone시료 0.5g, Beef Extract 0.3g이 담긴 삼각 플라스크를 돌려서 잘 섞어준다.
9) 멸균을 하기 위해 호일을 사용하여 입구 부위를 덮어준다.
10) 멸균 테이프를 사용하여 이름을 써준다.
11) 잘 섞인 시약을 Autoclave에 넣어준다.
12) Autoclave의 온도 121℃, 시간 15분으로 가열 후 꺼낸다.
3. 화염 멸균(flame sterilization)
1) 알코올램프에 불을 붙인다.
2) 와이어 루프의 고리가 있는 부분을 빨갛게 달아오를 때까지 수 초간 달궈준다.
3) 와이어 루프의 멸균을 손잡이 부분 가까이까지 진행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