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그람 염색법

곰뚱 2022. 7. 29.

 

 

 

계통분류학(systematics)은 생물들의 다양성과 그들의 유연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계통분류학은 계통학과 생물의 특성을 규명하고 이름을 부여하며 자연적인 유연관계에 따라 그룹으로 배치하는 분류학을 함께 연계한다. 이 때 대상 생물의 형태적, 생태적, 생리적, 분자생물학적 특징을 종합하여 종을 판별하는 것을 동정이라고 부른다. 한편 세균을 동정할 때 세균은 세포의 모양에 따라 구균, 간균, 나선균 등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본 실험에서는 그람 염색법을 이용하여 세균의 형태학적인 차이에 근거해 세균을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으로 분류하고자 하였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준비된 대장균과 고초균 sample을 각각의 이름을 labeling한 슬라이드글라스에 도말하였다.

 

2) 실온에서 약 5분간 슬라이드 글라스 위의 수분을 증발시킨 뒤, 알코올램프의 불꽃에 슬라이드 글라스를 빠르게 통과시켜 열고정을 해주었다.

 

3) 슬라이드 글라스에 도말된 각각의 sample에 크리스탈 바이올렛 용액 50을 피펫으로 떨어뜨려 1분간 1차 염색을 실시하였다.

 

4) 1차 염색 이후 슬라이드 글라스 뒷면에 물을 흐르게 하여 염색약을 닦아낸 후, 휴지로 물기를 제거하였다.

 

5) 루골 용액 50을 떨어뜨려 1분간 방치한 뒤 이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염색약을 세척해주었다.

 

6) 95% 에탄올 5010-20초간 탈색하고 이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95% 에탄올을 닦아낸 다음, 사프라닌 용액 50ul1분간 대조 염색하였다.

 

7) 이전과 동일하게 세척한 후 사프라닌 용액을 닦아내었다.

 

8) 커버글라스를 덮고 휴지를 이용해 빠져나온 물기를 제거한 뒤 광학현미경을 이용해 관찰하였다

 

 

 

 

[일반생물학실험]그람 염색법 레포트

가. 실험 배경 계통분류학(systematics)은 생물들의 다양성과 그들의 유연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계통분류학은 계통학과 생물의 특성을 규명하고 이름을 부여하며 자연적인 유연관계에 따라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