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에 대하여 알 수 있고, 모형을 맞추어 보고 이해 할 수 있다.
DNA 구조.
DNA는 나선구조를 이루는 뼈대와 염기로 구성되어 있다. 뼈대는 단당류인 디옥시리보스에 인산기가 결합되어 긴 사슬과 같은 형태를 띄고 있다. 염기에는 퓨린(purine)과 피리미딘(pyrimidine)의 두가지 종류가 있으며, 퓨린에는 다시 아데닌(A)과 구아닌(G)의 두 가지가 존재하고, 피리미딘에는 시토신(C), 티민(T), 우라실(U)의 세 가지가 존재한다. 단 우리실은 RNA만 존재한다. DNA가 이중나선을 이루고 있을 때, 각각의 퓨린은 하나의 피리미딘과 수소 결합을 통해 결합한다. 즉, A와 T, G와 C가 항상 짝을 이루어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수소 결합은 DNA의 이중 나선구조를 안정하게 만들어 주는 힘이다. 이 때, G와 C의 결합 사이에는 3개의 수소 결합이, A와 T의 결합에는 2개의 수소 결합이 존재하며, 따라서 G와 C사이의 결합이 더 강하다. 이러한 염기쌍끼리의 결합을 DNA의 상보성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상보성은 DNA의 정보 저장, 복제, 전사 등에 기여한다. DNA의 뼈대에서 디옥시리보스에 인산기가 연결된 방향을 5' 방향이라고 부르고 그 반대에 하이드록시기가 붙어있는 방향을 3' 방향이라고 부른다. 이 방향성은 DNA에 작용하는 효소에게 DNA의 방향을 가르쳐 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DNA 이중나선을 이루는 두 가닥의 DNA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DNA 이중 나선을 세워 놓았을 때, 이중나선의 한 가닥이 위에서 아래 방향이 5'→3' 방향이라면, 나머지 한 가닥은 반대 방향인 아래에서 위 방향이 5'→3' 방향이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스탠드에 막대를 꼽는다.
2) 염기를 옆의 순서대로 배열하여 스탠드에 꼽는다.(spacer 을 염기 사이에 넣기!) (순서를 5' ∽3‘의 순서로 지키도록 한다.
3) phosphate와 deoxyribose를 각각 22개 씩 연결하여 이중 나선 만들 준비를 한다.
4) 다 만든 고리들을 염기와 결합시킨다. 순서를 5'∽3'으로 따져서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