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레임
프레임 컨트롤은 컨트롤들을 임의 기준으로 분류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시각적인 컨트롤입니다. 일반적으로 체크박스나 옵션버튼을 그룹 단위로 묶을 때 많이 이용합니다.
프레임 컨트롤은 다른 컨트롤을 그 안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포함된 컨트롤은 자식 컨트롤이 되고 프레임 컨트롤은 부모 컨트롤이 됩니다. 부모 컨트롤의 의미는 부모 컨트롤 밖으로 자식 컨트롤이 나올 수 없고 부모 컨트롤의 위치를 옮기면 자식 컨트롤이 자동으로 함께 움직입니다.
프레임 컨트롤 안에 옵션버튼, 체크박스, 스크롤 등 모든 컨트롤을 안에 넣을 수 있습니다. 자식 컨트롤은 프레임 컨트롤 밖으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프레임 컨트롤 안의 범위를 벗어나면 위 화면의 옵션버튼(Option2)처럼 됩니다.
2 옵션버튼과 체크박스
옵션버튼 컨트롤과 라디오버튼은 같은 그룹 안에 있는 여러 가지 목록 중에 항목을 선택한 것은 같습니다. 근본적인 차이점은 아래 화면을 보는 것과 같이 옵션버튼은 그룹 안에서 한 개 이상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체크박스 컨트롤은 그룹 안에서 한 개 이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버튼의 사용 예는 윈도우98을 종료할 때 나타나는 [Windows 종료] 대화상자인데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한 후에 버튼을 누르면 수행합니다.
체크박스의 사용 예는 비주얼베이직 6.0의 [옵션] 대화상자를 보면 [코드설정], [창 설정] 등의 항목들을 선택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옵션버튼과 체크박스 컨트롤의 선택 유무는 Value속성을 이용합니다. 옵션버튼의 속성 값은 True, False만 가능하지만 체크박스의 속성 값은 '0-확인 안함', '1-확인', '2-연회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Private Sub Option1_Click()
' 옵션버튼을 체크하면 라벨컨트롤에 문자열을 출력한다.
If Option1.Value Then
Label1.Caption = "옵션버튼을 체크한다."
End If
End Sub
'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라벨컨트롤에 문자열을 출력한다.
Private Sub Check1_Click()
If Check1.Value Then
Label1.Caption = "체크박스를 체크한다."
End If
End Sub
체크박스와 옵션버튼 컨트롤로 그림있는 버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려면 우선, [속성창]에서 Picture속성을 이용하여 그림을 읽어온 후 Style속성을 '1-그래픽'으로 설정하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옵션버튼과 체크박스 컨트롤의 차이점은 옵션버튼 컨트롤은 1개만이 선택가능하고 체크박스 컨트롤은 선택하면 유, 무를 반복합니다. 따라서 체크박스는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IT 과학/Visual Basic] - 비주얼베이직 | 비주얼베이직 6 소개
[IT 과학/Visual Basic] - 비주얼베이직 | 문법
[IT 과학/Visual Basic] - 비주얼베이직 | 제어문과 반복문
[IT 과학/Visual Basic] - 비주얼베이직 | 이미지 및 디스크 파일 다루기
[IT 과학/Visual Basic] - 비주얼베이직 | 컨트롤 추가하기
[IT 과학/Visual Basic] - 비주얼베이직 | 프로시저와 MDI폼, 공통 대화상자 컨트롤
[IT 과학/Visual Basic] - 비주얼베이직 | DB 시작 DAC로 프로그램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