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화학 공학 | 단위조작 | 유체역학

화학공학실험 | 용매추출 - 분배계수의 결정

곰뚱 2019. 11. 7.

 

 

 

TIP
 
 

1. 서로 섞이지 않는 물과 유기 용매(1-butanol)를 CH3COOH를 용질로 한 용액에서 CH3COOH의 각 용액에서의 용해된 몰수를 구하여, 이 두 용매 사이에서 일어나는 평형에서의 용질의 분배비(분배계수)를 구한다.
2. 유기 물질의 용매에 의한 추출의 개념을 이해하고 물 층에 녹아 있는 아세트산이 1-부탄올 층으로 얼마나 옮겨가는가를 분배 계수를 측정하여 알아본다.

 

 

 

Distribution coefficient(분배 계수)

서로 섞이지 않는 두 액체 AB가 두 액체 층을 이루고 있을 때, 두 액체에 다 녹을 수 있는 어떤 용질 M을 넣어 주면 이 용질은 두 액체 층에 분배되어 평형을 이루게 된다. 이러한 평형상태에서는 액체 A로부터 액체 B로 이동하는 용질 분자수와 액체 B로부터 액체 A로 이동하는 분자의 수가 서로 같으며 따라서 평형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M(A) ↔ M(B)

 

여기서 M(A)M(B)는 각각 용매 A와 용매 B에 용해되어 있는 용질분자를 나타낸다. M(A)M(B)의 농도를 각각 CaCb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할 것이다.

 

K= Ca/Cb

 

이와 같이 정의되는 평형상수 K를 분배계수(Distribution Coefficient)라고 하는데, 주어진 온도에서는 용질의 양에 관계없이 일정한 값을 나타낸다. 즉 두 액체 층에 용해되어 있는 용질의 농도비는 일정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물과 유기 용매 사이의 분배계수의 크기는 용매의 종류, 용질의 종류, 온도에 따라서 변화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분별 깔때기에 0.5N CH3COOH 201-butanol 20를 넣고 마개를 막아 흔들어 섞는다. (너무 세게 흔들지 말고 어느 정도 섞여야 하므로 적당히 흔들어 섞어준다. 세게 흔들 경우 에멀젼이 생겨 두 액체층의 분리가 많이 안 될 수도 있다. 너무 살살 흔들면 용액이 고르게 섞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적당한 강도로 섞어준다. 흔들어 섞는 과정 중간에 콕을 열어서 내부 압력을 제거하였다.)

 

2) 마개를 열고 평형상태에 도달하도록 방치한 후 두 층으로 분리되게 한다.(평형상태에 도달했는가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으나 flow chart에 나온 5분 정도 시간여유를 가지고 평형에 도달한 것으로 생각하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3) 아래층 용액 10와 H2O 10, phenolphthalein 23방울을 삼각 플라스크에 넣고, 0.5N NaOH 표준용액으로 적정한다. (아래층과 위층 용액에 대해 따로 나누어서 용액을 추출하므로 플라스크의 흔들림이나 움직임을 최소화 하고 아래층 용액을 내릴 때 위층 용액도 같이 따라 내려오지 않도록 하여 두 용액이 최대한 섞이지 않도록 조심히 실험을 수행하여야 한다.)

 

4) 위층 용액 10phenolphthalein 23방울을 삼각 플라스크에 넣고, 0.5N NaOH 표준용액으로 적정한다. (적정시에는 색의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하여야 하는데 실험 전 미리 어느 정도의 부피에 적정이 되는가 계산을 통해 예상해서 적정점 부근에 다다른 것으로 생각되면 한 방울씩 조심스럽게 NaOH용액을 다룬다. 색의 변화가 애매하게 옅은 색이 나온 적이 있었는데 이 때 뷰렛의 끝은 살살 치면서 한방울만 내려오도록 하였다.)

 

5) 1.0N 아세트산으로 위의 실험을 반복한다.

 

 

 

 

[화학공학실험]용매추출 - 분배계수의 결정 레포트

1. 실험 이론 및 원리 1.1. 추출(extraction) 액체의 용매를 사용해서 고체 또는 액체 속에서 어떤 특정한 물질을 용해 분리하는 조작. 액체에서 추출하는 데는 분별 깔때기 등을 사용하며, 용매로는 물 알코올 에테르 석유에테르 벤젠 아세트산에틸 클로로포름 등이 사용됨. 1.1. 실험 과정 1.1.1. 분별 깔때기에 0.5N 20㎖와 1-butanol 20㎖를 넣고 마개를 막아 흔들어 섞는다. (너무 세게 흔들지 말고 어느 정도 섞여야 하므로 적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