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미생물학

미생물실험 | 토양균 Streaking

곰뚱 2020. 3. 31.

 

 

 

TIP
 
 

토양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추출하여 배양하여 그 과정을 숙지하고 미생물의 존재를 거시적으로 확인한다.

 

 

 

멸균

미생물 관련 실험을 하는데 앞서 멸균의 개념은 매우 중요하다. 주위에는 다양한 미생물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것들이 배지에 오염되어 자라게 된다면 실험하고자 하는 미생물에 의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멸균이란 어떤 물체에 있는 모든 생명체가 제거되었거나 죽은 상태를 뜻한다. 멸균이라는 말은 살균이랑 다소 차이가 있다. 살균이란 미생물의 번식능력만을 소실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멸균의 종류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투과, 전자기파, 화학약품이다.

 

 

streaking & spreading

1. Streaking : 세균의 순수배양을 하기 위한 분리방법의 하나로 고체배지상에서 세균이 일정시간 후 육안으로 독립된 콜로니를 관찰할 수 있는 배양방법이다. 평판배지의 표면에 균 또는 균을 함유한 시료를 도말하여 콜로니를 형성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2. Spreading : 세균의 순수배양을 하기 위한 분리방법의 하나로 고체배지상에서 세균이 일정시간 후 육안으로 독립된 콜로니를 관찰할 수 있는 배양방법이다. 평판배지의 표면에 균 또는 균을 함유한 시료를 도말하여 콜로니를 형성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을 채취한다. (Cornical Tube 50ml에 약 10ml 정도)

2) Cornical Tube3차증류수를 약 30ml 넣고 잘 흔들어준다.

3) 감압플라스크로 필터를 해준다.

4) 필터된 물층을 샘플로 보관한다.

5) 토양샘플을 이용하여 1/10, 1/100 (1)로 희석하여 Nutrient agar배지와 Czapek-Dox agar 배지에 도말한다. (streaking & spreading) (백금이를 알코올 램프에 멸균 한 뒤 토양샘플에 백금이를 묻힌다. 그런 다음 각각의 균을 배지에 Streaking을 할 것.)

6) Nutrient agar배지는 37, Czapek-Dox agar 배지는 25Incubator에 배양한다.

 

 

 

 

 

 

 

[미생물실험]토양균 Streaking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토양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추출하여 배양하여 그 과정을 숙지하고 미생물의 존재를 거시적으로 확인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멸균 미생물 관련 실험을 하는데 앞서 멸균의 개념은 매우 중요하다. 주위에는 다양한 미생물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것들이 배지에 오염되어 자라게 된다면 실험하고자 하는 미생물에 의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멸균이란 어떤 물체에 있는 모든 생명체가 제거되었거나 죽은 상태를 뜻한다. 멸균이라는 말은 살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