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주요 성분표 작성상 필요하고, 건조․염장․발효 등 식품을 가공하거나, 식품의 저장 중 성분변화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분 정량이 필요하다. 식품내의 수분을 측정하기 위해서 전기정온기에 건조시키고 데시케이터에 실온 방치하여 건조 전후의 중량의 차이를 구한다. 이와 같은 조작을 반복함으로써 항량을 구하여 수분함량을 구한다.
건조법
시료를 일정량 평취하여 적당한 방법으로 수분을 제거한 후 재차 평량하여 전후 중량의 차를 수분량으로해서 산출하는 방법이다. 이번 실험에서는 상압 가열 건조법을 이용하여 실험한다. 식품은 여러 가지 화학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중에서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는 수분,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소, 회분의 여석 성분을 일반성분이라고 하고, 그 나머지를 특수 성분이라고 한다. 식품성분을 분석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수분 양을 제일 먼저 분석한다. 이러한 품성분을 정량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팥과 라면을 분쇄한 후 시료 채취법에 시료를 7~8g 정도를 정확하게 칭량한다.
2) 정확한 실험을 위해 칭량병을 세척한 후 건조기(105℃)에 10분정도 건조시킨다.
3) 데시케이터에서 10분간 방냉 후 칭량병의 무게를 잰다.
4) 칭량병에 시료를 넣은 후 무게를 잰다.
5) 건조기에 넣고 2시간 건조시킨 다음 꺼내어 데시케이터에서 30분간 방냉 후 칭량한다.
6) 1시간 건조 후 꺼내에 데시케이터에서 30분간 방냉후 칭량한다.
7) 무게의 차이가 0.002g 차이로 될 때까지 반복 실험한다.
[Engineering/식품 영양 & 공학] - 식품공학실험 | 상압가열 건조법을 이용한 수분 정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