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생활 속 화학

토양 오염의 화학 | 토양

곰뚱 2019. 10. 9.

지구의 육지는 최초에 마그마(magma)의 냉각에 의해서 응고하여 생긴 암석이었다. 그 암석은 지구 생성과정에서 큰비에 의해 파괴되기도 하고 풍화작용이라든지 온도 변화에 의해서 암석의 입자인 토사가 되었다. 이 토사에 CO2 또는 N2 등의 무기물을 음식물로 하는 bacteria가 살아가기 시작한 이후부터 지의류나 소태류와 같은 조류가 번식하였다.

 

이들 하등 식물의 뿌리가 일종의 유기산을 분비하고 시들어버린 식물의 성분이 뇌산(fulminic acid)등의 산을 생성하여 암석을 용해시켰다. 이 식물 부식과 암석의 미세한 파편물에 의해서 원시적인 토양이 새롭게 생성되었다. 토양에는 식물뿐만 아니라 작은 동물이라든지 bacteria가 살아가게 되었다. 그들의 활동에 의해서 토양이 썩고 사체가 분해되어 부식 작용이 계속 진행되었다. 그 결과 지상에는 두꺼운 토양 층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 토양에 풀이라든지 수목이 무성하게 되어 삼림이 생성되었지만 인류의 문명이 발달됨에 따라서 많은 삼림들이 베어지고 태워져서 광대한 평원을 만들기도 하였다.

 

농지 즉 논이라든지 밭에는 충분한 양의 토양이 존재하고 이 토양중의 비료 성분인 질소, , kalium 등이 작물을 효과적으로 육성시켜 우리들에게 식량을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그 농지 관리에 대한 지식의 결핍과 여러 종류의 환경 오염에 의하여 농지를 황폐화시키고 있다.

 

 

 

 

 

 

 

 

[일반화학]토양오염의 화학 레포트

1. 토양 지구의 육지는 최초에 마그마(magma)의 냉각에 의해서 응고하여 생긴 암석이었다. 그 암석은 지구 생성과정에서 큰비에 의해 파괴되기도 하고 풍화작용이라든지 온도 변화에 의해서 암석의 입자인 토사가 되었다. 이 토사에 CO2 또는 N2 등의 무기물을 음식물로 하는 bacteria가 살아가기 시작한 이후부터 지의류나 소태류와 같은 조류가 번식하였다. 이들 하등 식물의 뿌리가 일종의 유기산을 분비하고 시들어버린 식물의 성분이 뇌산(fulminic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