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 오염은 토양 중에 특정 물질의 농도가 한계량 이상으로 집적됨으로서 토양 본래의 기능을 상실한 상태를 말한다. 그리고 이 오염된 토양에서 서식하는 동식물은 생육에 지장을 받고 나아가 먹이사슬에서 인간은 건강상의 장해를 받게 된다. 특히 유해 중금속이나 난 분해성 그리고 유독성 농약과 같은 유해물질은 그 농도가 매우 낮더라도 먹이사슬을 통해서 인간에게 치명적인 건강 장해를 유발시킨다.
핵발전소의 확장에 따라 방사성 물질에 의한 오염과 광범위한 지역을 오염시키고 있는 산성비는 생태계의 다양성을 급격히 파괴하는 것들이다. 이 외에도 플라스틱류, 비닐류 및 기타 지극히 유해한 산업 폐기물이 불법 또는 어쩔 수 없이 토양 중에 버려지고 있어 이들에 의한 토양 오염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사실 토양은 그 복잡한 물리 화학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토양 오염을 정확히 측정하고 판단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한번 오염된 토양은 쉽게 회복되기가 어렵다.
중금속 오염
토양을 오염시키는 무기원소는 주로 Cd, Hg, Pb, As, Cr, Cu, Zn, Co, Ni, Mo 등의 원소들이다. 이들 무기 원소들이 일정량 이상 토양에 함유될 경우 사람을 포함한 동식물은 직접 또는 간접으로 해를 당하게 된다.
토양의 산성화
토양의 산성화는 토양 중 H+의 농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오늘날 환경 오염의 측면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토양이 산성화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무엇보다도 인간의 생활에서 오는 환경적인 요인이 토양의 산성화를 더욱 가속화시킨다는 것이다. 즉 산림의 감소로 인한 부식질의 감소와 무기염류의 용탈, 과도한 화학 비료의 사용, 산성 폐수의 유입, 이외에도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산성비 등이 토양 산성화를 부채질하는 것이다.
기타 오염 물질
방사성 물질, 기름, 플라스틱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산업 폐기물들도 매우 심각한 토양 오염 물질들이다.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환경 중에 배출되는 이 물질들의 양도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 이미 세계의 많은 지역의 토양이 방사능에 오염되어 못 쓰게 되었고 앞으로도 방사능에 의하여 오염될 땅은 확장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름, 플라스틱 및 쓰레기를 포함한 온갖 폐기물들과 유독성 산업 폐기물은 넘쳐 있고 이들 중 상당 부분이 인간의 부주의와 고의에 의하여 토양 중에 투기되고 있다.
인간은 토양이 이 모든 오염들을 감당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역사적 교훈에 의하면 토양의 능력이 무한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고대에는 매우 제한된 범위의 지역에서만 오염에 의하여 문명의 쇠퇴를 가져왔지만 미래에는 전 세계가 함께 오염 때문에 절망을 경험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인류의 희망은 오직 비옥하고 활력 있는 토양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
[Chemistry/생활 속 화학] - 토양 오염의 화학 | 토양
[Chemistry/생활 속 화학] - 토양 오염의 화학 | 지각의 구성
[Chemistry/생활 속 화학] - 토양 오염의 화학 | 토양의 조성
[Chemistry/생활 속 화학] - 토양 오염의 화학 | 화학 비료
[Chemistry/생활 속 화학] - 토양 오염의 화학 | 살충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