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의 개요
1. 정의 및 특징
(1) 가계, 기업, 정부 등의 경제 주체가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한 상거래 활동
(2) 가상공간(Cyber Space)에서 이루어지는 상거래 활동 및 지원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행위
(3)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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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음 - 매장 운영비나 광고비 등이 일반 상점 운영시 보다 저렴 -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분석 가능 - 글로벌 마케팅 가능 |
- 반품 및 환불처리가 어려움 - 개인정보가 유출되기 쉬움 - 기업과 소비자간의 직거래로 인해 중간업체 들이 붕괴될 수 있음 |
2. 관련 기술 및 개념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기업간의 거래에 관한 데이터 또는 문서를 정형․표준화하여 통신망을 통해 거래 당사자의 컴퓨터 사이에서 직접 전송 신호로 주고받는 전자 문서 교환
(2)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원래 컴퓨터 지원 물류지원 시스템에서 출발하였으나, 이것이 군사 부 문에 국한 되지 않고 조달 업무, 제품 수명 주기 관리, 기업 통합 등의 개념이 추가되면서 광속 상거래의 의미로 확대 발전
3. 거래 주체에 따른 전자 상거래 유형
(1) B2B(Business to Business) : 기업과 기업간 전자상거래
(2) B2C(Business to Customer) :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3) G2B(Government to Business) : 정부와 기업간 전자상거래
(4) G2C(Government to Customer) : 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4. 전자상거래 관련 용어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기업의 구매, 생산, 물류를 포함한 회계, 인사, 재무 등 모든 활동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유기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기업 통합 정보시스템
(2) SCM(Supply Chain Management) :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 변화에 고객-소매상-도매상-제 조업-부품/자재 공급자에 이르는 등의 공급 활동의 연쇄 구조 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
(3)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관계 관리) : 기업이 잘 정리된 방법으로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지칭하는 용어
(4)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관리 시스템) : 직원 개개인들이 업무 수행 중 축적한 비정형의 정보를 기업내에 축적,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구축된 시스템
(5) EIP(Enterprise Information Potal : 기업정보포털) : 개별 기업에 관련된 모든 사내외의 모든 정보를 통합 홈페이지에 담아 그 기업의 임직원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종합 네트워크 서비스
(6) 리치미디어(Rich Media) :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을 포함하여 보다 다이나믹한 인터넷 광고 수단
(7) T커머스(T-Commerce) : 전자상거래가 TV 분야로 확대된 형태로 디지털 지상파 방송, 디지 털 위성 방송 서비스의 시작을 계기로 TV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전자결제 시스템
인터넷상에서 상품 또는 서비스 구매에 대한 대가를 전자적인 수단을 통해 지급 및 결재하는 시스템
(1) 전자 화폐형 : 은행 등 발행자가 IC 칩이 내장된 카드나 공중 데이터 통신망과 연결된 PC 등에 일정 화폐 가치를 전자 기호로 저장하고, 이의 지급을 보장함으로써 통신 회선으로 자금 결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화폐
(2) 전자 수표형 : 현재 일반적인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종이 수표를 인터넷 상에 그대로 구현한 시스템으로, 카드에 내장된 전자수표장과 전 자서명 방식을 이용한 네트워크상의 수표
(3) 신용카드형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결제 시스템으로, 일반 기존 신 용카드를 네트워크상에서 그대로 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용카드 결제시 전자지불 시스템의 보안을 위 해 SET를 채택
(4) 전자자금 이체형 : 지불 대상과 금액을 입력하면 자금 이체가 이루어지는 형태
인터넷 마케팅
(1) 인터넷을 이용하여 비지니스적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
(2) 쉬게 표적 집단에 접근할 수 있으며, 표적 마케팅 또는 시장 세분화를 통한 접근 용이
(3) 대일 마케팅이 가능하여 심도 있는 고객 관리가 가능
(4)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즉각적인 마케팅 검증이 가능
(5) 인터넷 마케팅 전략(Marketing Mix)
① 전통적 마케팅 믹스의 요소(4P) : 제품(Product), (Promotion)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
② 인터넷 마케팅 믹스의 조화(4A) : 방법(Any Way), 제품(Any Product), 시간(Any Time), 장소(Any Where)
③ 인터넷 마케팅 믹스의 요소(6C) :
Contents, Community, Commerce, Connection, Communication, Custo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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