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인터넷 정보 관리

인터넷정보화 | 인터넷의 기본 개념

곰뚱 2019. 8. 22.

 

 

 

인터넷 정의

인터넷은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들이 모인 거대한 글로벌 네트워크(Network of Network)이다. 인터넷(Internet)이라는 어원은 전세계 컴퓨터를 하나로 연결한다는 의미의 인터네트워크 (inter-network)라는 용어에서 시작되었으며,  이것은  클라이언트(Client)/서버(Server)  시스템 을 기반으로 TCP/IP 표준 프로토콜로 연결된 여러 네트워크들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네트워크의 네트워크(Network of Networks)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특징 

인터넷에는 수많은 정보가 여러 가지의 형태로 저장되어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원하는 정보를 거의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바다’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인터넷은 전세계 누구나 정보를 쉽고 빠르게 교환할 수 있는 개방형 구조이며, 중앙에 어떠한 통제 기구도 없다. 그러나 인터넷상에 있는 각각의 네트워크들은 클라이언트(Client)/서버 (Server) 시스템을 기반으로 TCP/IP라는 표준 프로토콜을 통해 상호 연결되어 있으면서 인터  넷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① 개방형 구조이다.

② 중앙에 어떠한 통제 기구도 없다

③ TCP/IP라는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④ 클라이언트(clinet) / 서버(server)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⑤ 네트워크의 네트워크(Network of Networks)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상에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의 처리 및 전송이 용이하며, 네티즌이면 누구나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똑같이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의 유용성

대부분의 인터넷 초보자들은 인터넷에 접속하면 당장 귀중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의 사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고 모든 영역의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TV,  개인  휴대폰용단말기(PAD  :  Personal  Digital Assistants), 개인휴대통신(PCS : Personal Communication System), 네트워크 컴퓨터(NC : Network Computer) 등을 통하여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신제품들이  개발되고 있  다. 이러한 기술의 개발과 아울러 인터넷 방송, 인터넷 폰, 인터넷 무선 전화, 인터넷 신문, 인 터넷 잡지 등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한 서비스가 하여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728x90

 

 

인터넷 기본 서비스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술과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인터넷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전자메일(E-mail)

E-mail은 인터넷 사용자들과 메시지를 주고받고 파일을 보내는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의 하나로 일반적으로 종이에 적어서 보내는 편지 형식을 컴퓨터 화면상으로 옮겨 네트워크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편지 형식의 텍스트 파일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파일, 그래픽 파일, 데이터 파일 등의 자료를 전송할 수 있다.

 

2. FTP(File Transfer Protocol)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FTP 서버로부터 각종 파일을 안전하고 빠르게 주고받는 서비스이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 있는 공개된 파일은 언제든지 다운로드를 받아올 수 있으며, 자신의 FTP 계정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전세계 어느 장소에서든지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   어서 파일의 이동 시 매우 편리한 기능이다. 한편,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이나 프로그램이 어디에 있는지 Anonymous FTP 사이트를 대상으로 찾아 주는 파일 검색 도구를 아키(Achie)라고 하는데, 현재는 아키를 이용하지 않고도 아키 검색엔진에서 쉽게 파일을 검색할 수가 있다.

 

3.  Telnet(Telecommunication Network)

Telnet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를 먼거리에서 원격으로 접속하여  제어하거나 조작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자신의 컴퓨터에서 수행시킬 수 없는 기능들을 인터넷상의 다른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행할 수 있으며, 또한 자신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원격지에 있는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고자 할 때 이용된다. 텔넷을 이용하면 인터넷보다 먼저 우리에게 익숙했었던 하이텔, 나우누리, 천리안 등과 같은 PC 통신 서비스를 인터넷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4. 유즈넷(USENET)

인터넷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전자게시판 서비스로서 다양한 뉴스 그룹을 만들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곳이다. 컴퓨터, 종교, 취미, 오락, 비즈니스, 과학 등 사회전반에 걸친 주제로 수백 만개 이상의  토론 그룹이  있다. 자신과  동일한 취미나 관심사항을 가지고 있는 그룹에서 특정 주제에 관련된 토론을 하거나 소식을 공유하는 곳이다. 각각의 독특한 토론 주제를 가진 세계 최대의 '전자 게시판 시스템(BBS)'을 의미한다. 각각의 게시판을 하나의 'NewsGroup(뉴스그룹)' 이라고 부르며 독특한 형태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각 그룹의 이름만 정확히 알고 있으면 세계 어디에서든지 그 그룹에 등록된 글을 읽을 수 있고, 또 자신의 글을 등록할 수 있다.

 

5. IRC(Internet Relay Chat)

컴퓨터 통신상의 대화실과 비슷한 서비스로 전세계의 IRC 서버에 접속하여 전세계 사람들과 채팅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인터넷 사용자는 언제든지 인터넷상에 연결된 상대방과 실시 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6. Gopher

웹이 개발되기 전까지 가장 활발히 사용하던 서비스로 텍스트 메뉴별로 인터넷 정보를 검색하는 방법이다. 정보검색 도구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연결된 전 세계의 수많은 컴퓨터 내에 있는 파일과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할 수 있다.

 

7. WWW(World Wide Web)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는 전세계의 산재된 정보들을 웹 브라우저를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인터넷 서비스로,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지원한다. 특히 웹 브라 우저의 발달로 인해 Ftp나 Gopher, E-mail 등의 서비스를 웹(Web) 상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현재 가장 대표적인 인터넷 서비스라고  하면 WWW로 일컬어질 만큼 급성장하고 있다.

 

8. 통합되는 인터넷 서비스

WWW, FTP, USENET, E-mail 등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는 서로의 경계가 무의미해져 가고 있는데, 그 이유는 각각의 인터넷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기술이 날로 발전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웹 브라우저 분야에서는 각종 인터넷 서비스들을 서로 통합하여 하나의 프로 그램만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기술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