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인터넷 정보 관리

인터넷정보화 | 정보검색의 기본 개념

곰뚱 2019. 8. 22.

 

 

정보검색의 정의

정보검색은 대량의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검색이란 용어는 1950년 Moores가 처음으로 사용하였으나, 정보검색이라는 의미가 일반 화되기 된 것은 1954년 Cleverdon과 Thorne이 그들이 발표한 보고서에서 이용어를 사용한 때부터로 보고 있다. 정보의 바다라고 하는 인터넷에서 자신이 원하는 또는 누군가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내기란 쉬운 것만은 아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수없이 많은 사이트들이 생겨남으로 해서 정보의 양은 점점 커지는 반면, 그만큼 불필요한 쓰레기도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정보검색을 잘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 원칙들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보검색의 기본 원칙

(1) 정보원(Resource)에 대한 이해

① 검색엔진의 도움말은 수시로 접속하여 변화된 사항을 점검한다.

② 찾고자 하는 정보의 형태에 따라 적합한 검색엔진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전문 DB의 검색 대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검색에 임해야 한다.

④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방법이나 기능을 비교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검색엔진이 인터넷상에 있는 모든 정보를 찾아주는 것이 아니다.

⑥ 월(Web의 정보만을 대상으로 검색해서는 안된다.

 유즈넷, FTP, 메일링 리스트 등도 검색 정보원이 될 수 있다.

 

(2) 검색 방법의 다양화

① 검색엔진에서 지원하는 연산자의 종류와 연산기호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② 주제별 또는 단어별 검색엔진 들의 특징을 적절히 활용하여 검색한다.

③ 검색엔진에서 지원하는 옵션 검색 또는 필드 검색 조건을 파악한다.

④ 검색엔진에서 지원하는 기본 검색과 확장 검색의 사용법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유명하거나 인기 있는 검색엔진 한가지만을 이용하여 검색해서는 올바른 정보를 찾아낼 수 없다.

⑥ Leakage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검색한다.

⑦ Garbage를 많이 발생시키지 않도록 검색한다.

 

(3) 검색식의 수립

① 키워드 선정 시 주제와 관련하여 다양하게 고려해야 한다.

② 논리연산자와 인접연산자의 사용법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사용한다.

③ 구문(어구: Phrase)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검색한다.

④ 절단검색(Truncation) 기능을 적절히 활용한다.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검색해야 하는 경우를 판단한다.

 제목(Title)이나 특정 필드를 제한하여 검색하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⑦ URL 검색 옵션과 같은 확장 기능을 사용한다.

728x90

 

 

정보검색과 관련된 용어

① 리키즈(Leakage) : 누락 또는 누출을 의미하는 용어로, 정보의 검색 결과에서 검색되었어야 함에도 불 구하고, 부적절한 키워드 선정이나 연산자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하여 검색 결과에서 빠져버린 누락된 정보를 뜻한다.

 

② 개비지(Garbage) : 쓰레기를 뜻하는 용어로, 정보의 검색 결과에서,(부적절한 키워드 선정이나 연산자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하여) 불필요하게 검색된 쓸모없는 정보를 뜻한다.

 

③ 불용어(Stop Word 또는 Noise Word) : 검색어로 사용된 경우에 무시해 버리는 단어나 문자 열을 뜻한다.또한, 검색엔진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때 색인에서 제외해 버리는 단어를 뜻한다.

∴ 불용어의 종류

1) 한글에서의 불용어 : 조사, 접미사, 접속사, 어미                      예) ~을, ~를, ~까지, ~에서, ~와 ... 등

2) 영어에서의 불용어 : 동사, 조동사,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전치사

     예) am, are, is, a, an, the, this, that, in, by, if, I, you, may  but, for, with ... 등

 

④ 시소러스(Thesaurus) : 검색어로 사용되는 단어의 유의어/동의어/반의어 등을 계층적인 관계와 종속적인 관계로 나타내주는 용어사전을  뜻한다. 또는,  정보의 색인이나 저장 그리고 검색을 위해 만들어 놓은 통제 어휘집을 뜻한다.

 

⑤ 공식사이트(Official Site) : 정부기관(gov, go.kr)이나 지방자치단체(seoul.kr, busan.kr), 관련단체나 협회(org, or.kr) 등 에서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신력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공식사이트라고 한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