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인터넷 정보 관리

인터넷정보화 | 웹과 웹 프로그래밍 언어 - 웹의 개요

곰뚱 2019. 8. 22.

 

 

 

웹의 정의

사용하여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를 통해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는 전세계 컴퓨터에서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텍스트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웹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도록 지 원하는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이루어진 분산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을 뜻한다. 은 1989년 CERN((the European Laboratory for Particle Physics)에 의해 시작된 프로젝트의 하나로, 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ftp, telnet, e-mail, new, gopher 등)들 통합하여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 기술이다. WWW는 "World Wide Web"을 의미하며 줄여서 web(웹) 또는 W3라고도 불리운다. Web의  사용은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가능하며,  웹  브라우저는  URL(Uniform  Resource Locator)에 의해 서버에 존재하는 문서를 가져온다.

 

 ※ 웹(Web)

·  최초의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이루어진 분산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이다.

·  웹에서 사용되는 기본 프로토콜 방식은 HTTP이며,

·  웹은 텍스트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멀티미디어 파일 형태를 지원한다.

·  Hyperlink된 문서를 열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웹 브라우저라고 한다.

·  최초의 그래픽기반 웹 브라우저는 모자익(Mosaic)이다.

 

728x90

 

 

웹의 특징

① 인터넷에 존재하는 일반 텍스트 형태의 문서, 그림, 음성, 오디오,동화상 등의 각종 데이타를 URL을 이용하여 하나의 문서 형태로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② 웹은 선택한  단어에 대한 문서를  보여주고,  이 문서 속에서  또 다른 단어를  선택함으로써  그 단어에 대한 문서를 보여 주고 하는 과정이 꼬리를 물고 계속 이어진다.

 

③ 웹의 프로토콜인 HTTP(HyperText Transfer Pretocol)과 함께 Gopher, FTP, NNTP, Telnet, Mail 등 기존의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Archie, WAIS등은 게이트웨이를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 한다.

 

④ 웹 문서는 하이퍼텍스트로 되어 있고, 이 문서에는 특정 단어에 대해 관련된 다른 문서를 지정하는 포인터가 있어서 사용자로 하여금 자세한 정보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한다.

 

⑤ 하이퍼텍스트 문서는 다른 문서에 대한 포인터만이 아니라 음성, 화상, 이미지 등과 같은 다른 미디어에 대한 포인터도 함께 가지고 있으며 선택에 의해 해당 미디어 서비스를 해준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