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생활 속 화학

영양과 보건 | 이상적인 식단

곰뚱 2019. 12. 23.

우리는 건강한 몸으로 활기찬 생활을 하려면 매일의 식사 내용이 영양적으로 풍성해야 한다. 우리 주변에서 이용되는 식품의 종류는 약 600여종이 있다. 이들 중 한 식품 속에는 우리 몸 속에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전부 포함한 식품이 한 종류도 없다. 따라서 한 종류나 매일 먹는 국한된 식품만으로서는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는 균형 잡힌 식단이라고 볼 수 없다.

 

단백질군은 몸의 구성 성분으로 중요한 영양소로서 육류, 콩제품, 달걀, 우유 및 어폐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미네랄군은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영양소로서 채소, 과일 및 해초류 등에 많이 들어 있다. 탄수화물군(열량군)은 주로 칼로리원으로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발생하는 영양소로서 쌀, 보리, 감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지방군은 고칼로리원이라 하며 다른 열량원보다 많은 양의 에너지를 발생하는 식품으로서 버터, 마가린, 식품유 등에 많이 들어 있다. 그리고 칼슘 급여군은 특히 한국 사람에 필요한 것으로 우유, 멸치, 뼈 채 먹는 생선 등에 많이 들어 있다.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식단이란 이들 다섯 가지 식품군이 고루 들어 있어야 한다.

 

 

식품의 종류에 따라 들어있는 영양소들

녹황색 채소(비타민A, C, B2, 무기질)

보통 채소, 해조, 과일(비타민A, 무기질)

콩과 그 제품(단백질, 비타민 B1, B2, 지방)

곡류, 밀가루, 감자, 고구마(탄수화물, 비타민B1)

우유, 멸치류(칼슘, 비타민B1, 단백질)

기름류, 깨소금, 기타 조미료(비타민A, D, 지방)

 

 

한국 영양학회의 권고 식단(2,453)

 

 

 

 

 

 

 

[일반화학]영양과 보건 레포트

영양과 보건 1. 수명 수명(life)이란 말은 더 이상 바랄 수 없는 괘적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생존일수를 의미한다. 인간의 수명을 좌우하는 것은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로서 세포 중에서도 유전 정보를 전달하는 DNA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수명은 모든 생물과 마찬가지로 유한하며 어느 정도 일정하다. 그러나 수명은 유전, 의, 식, 주, 질병, 사고 등의 여러 환경 요인의 영향을 받게 되므로 한 사람이 언제까지 살 것이란 것을 예측하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