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수지침이야기

수지침 | 심포기맥(K)과 삼초기맥(L)

곰뚱 2019. 11. 15.

1. 심포기맥 - 심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심포 기능 조절선으로 K라는 부호를 쓴다.

 

2. 삼초기맥 - 삼초의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 조절선으로 L이라는 부호를 쓴다.

 

3. 일반적으로 장부의 수를 5장 5부라 하는데 침구학에서는 66부라 한다

. 5() = , 심장, 비장(췌장), , 신장

. 5() = , 소장, 위장, 대장, 방광으로 각각 형체가 있지만

. 오직 삼초와 심포만은 명확한 형체가 없다.

 

 

4. 고전에서 말하기를 삼초라고 하는 것은 개천의 물곬을 터놓은 것 과 같은 역할을 하며 물길이 나오는 곳이라 하기도 하고, 삼초를 셋으로 나누었으니 상초, 중초, 하초로 구분하였다.

 

5. 삼초는 상초, 중초, 하초로 나눈다

. 상초 - 횡격막 이상의 심장, , 식도, 두뇌, , , , , 눈의 모든 기능을 주관하는 것으로 인식 안개와 같다

. 중초 - 횡격막과 배꼽 사이이니 위장, 비장, 췌장, 간장, (쓸개), 십이지장까지의 모든 기능을 주관 물거품과 같다

. 하초 - 배꼽 아래이니 소장, 방광, 신장, 생식기, 전립선과 자궁의 모든 기능을 주관한다, 물곬과 같다

 

6. 삼초에 질병이 있으면 인신(人身)전체의 질병이고, 삼초의 무병은 곧 인신 전체의 건강이니 삼초를 중요시하지 않을 수가 없다.

 

 

심포기맥(K)

1. 심포기맥의 이해

심포는 심장과 더불어 오행상으로 같은 에 속하며 심장을 군화(君火)라 하고 심포를 상화 (相火)라 한다. 군화(君火)를 이름이라 한다면 상화(相火)는 위치라고도 할 수 있다.

심장이 군주 즉 임금이면 심포는 재상에 속한다 또한 심장이 오장육부의 왕이라면 심포는 재상으로 오장육부의 기능조절에 직접 관여한다는 뜻도 담고 있다 따라서 다른 장기를 다스릴 때 심기맥보다 우선 심포기맥을 다스려야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심장에 병이 들었을 때에도 심기맥보다 심포기맥을 먼저 다스려야 한다.

 

 

그러나 예외가 있는데, 신장기능이 항진(腎實)되어 얼굴에 부종이 있고 신염이 있을 때에는 신()을 다스리기 위하여 직접 심기맥, 특히 심정방으로 다스려야 한다. 이러한 심포는 오장(, , , , )의 기능을 튼튼히 해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 인체는 목, , , , 수의 다섯 가지 정기가 균형을 이룰 때 가장 튼튼해진다. 정력도 마찬가지로 목, , , , 수의 다섯 가지 장부의 정기가 균형을 이룰 때 가장 강해진다. 이러한 심포경은 가상의 장기로 인체를 자연에 비유하여 자연에는 1년이 있듯이, 우리 몸을 1년으로 표현하고, 1년에는 12개월이 있듯이 우리 몸에도 12장부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10<()= , , , , , ()= , , , , 방광)밖에 없어 1년에 맞추기 위하여 2개의 가상 장기를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심포(心包)와 삼초(三焦)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심포를 다스리는 심포기맥은 - 가운데 손가락부터 겨드랑이를 거쳐 젖꼭지까지의 이상증상을 치료한다.

728x90

 

 

삼초기맥(L)

1. 삼초기맥의 이해

삼초기맥은 그 부호로서 L을 이용하는데 L1 번부터 L12번까지 모두 12개의 혈로 구성되어 있다. 삼초기맥은 심포기맥과 마찬가지로 가상의 장기로서 에 속하며 소장기능을 보좌한다 즉 소장이 군화(君火)라 한다면 삼초는 상화(相火)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적응증을 보면

삼초는 위치상으로 구별하여 상초, 중초, 하초를 치료한다고 한다.

삼초의 질병은 소장병과 대동소이 하며

소장병의 초기는 삼초의 병을 말하며, 조금 더 악화되면 소장 본병이 되고, 중병이 되면 다시 삼초병이 된다고 한다.

삼초기맥은 하복부 아래쪽 특히 석문 부위의 적통을 치료한다고 하며 류머티즘 알레르기 질병에 특효하다.

 

 

고전에서는 귀의 병을 신기맥이 주관한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삼초경맥이 귀를 감싸고 있어 귀의 병은 삼초(三焦)와 신()을 같이 다스리면 더욱 좋은 반응이 나타난다. 삼초기맥의 인체에서의 반응부위는- 삼초경맥의 유주방향과 같으므로 네 번째 손가락의 통증이나 팔목통, 팔뚝, 어깨 특히 어깨 뒤쪽의 통증을 조절하며 우측으로 오는 편두통과 귀의 질병을 다스린다 할 수 있다.

 

 

 

 

 

 

 

[수지침]심포기맥과 삼초기맥 레포트

1. 심포기맥 - 심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심포 기능 조절선으로 K라는 부호를 쓴다. 2. 삼초기맥 - 삼초의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 조절선으로 L이라는 부호를 쓴다. 3. 일반적으로 장부의 수를 5장 6부라 하는데 침구학에서는 6장 6부라 한다 가. 5장(臟) = 간, 심장, 비장(췌장), 폐, 신장 나. 5부(腑) = 담, 소장, 위장, 대장, 방광으로 각각 형체가 있지만 다. 오직 삼초와 심포만은 명확한 형체가 없다. 4. 고전에서 말하기를 삼초라고 하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