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GMP 규정 및 품질관리 개론

GMP 의약품 제조 품질관리 | 연간 품질평가

곰뚱 2020. 1. 1.

 

 

 

 

 

 

하루의 마감, 한달의 마감, 1년의 마감이 있고, 실적을 점검하듯 의약품도 일정기간이 지난 후 제품이 일관되게 제조되고 있고, 표준 제조공정이 적절한지를 평가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GMP에서는 연간 품질평가라고 부릅니다.

 

 

1. 연간 품질평가의 목적 및 범위 

연간 품질평가는 무엇일까요? 연간 품질평가는 완제품의 제조단위별 제조기록서 및 시험성적서를 조사한 후 이를 근거로 기준에 적합한 제품이 일관되게 제조되고 있고, 표준 제조공정이 적절한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연간 품질평가를 실시하는 항목은 허가받은 내용의 변경사항도 대상에 포함되며, 품질로 인한 반품, 소비자 불만 등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생산실적이 없더라도 연간 품질평가를 실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균제제가 아닌 것으로서 주성분 모두가 생약 (한약) 또는 이를 단순히 추출형태로 함유한 의약품 및 임상시험에 사용되는 의약품은 제외됩니다.

 

연간 품질평가는 1년간 제품의 개선, 원가절감, 재 밸리데이션 필요성 여부, 허가사항 또는 SOP(표준작업지침서) 변경 여부, 변경관리의 적정성 여부, 제품에 대한 이력관리, 안정성, 반품∙불만 및 회수 등 모든 제품의 자료를 검토함으로써 해당 제품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연간 품질평가의 범위는 의약품, API(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및 API 관련 주요 반제품 입니다. 연간 품질평가에서 중요한 공정과 제품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중요 공정 및 제품은 의약품 등 밸리데이션 실시에 관한 규정의 중요 공정을 말하며, 시험 결과는 공정 검사 및 완제품 시험 결과를 의미합니다. 의약품 등 밸리데이션 실시에 관한 규정의 중요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연간 품질평가의 포함 사항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연간 품질평가에는 기준일탈된 제조단위의 조사기록, 공정 또는 시험법의 변경관리 기록, 안정성 평가 결과, 반품∙불만 및 회수 기록, 시정조치에 대한 기록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럼 각 사항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먼저 기준일탈된 제조단위의 조사 기록은 생산된 제품 중 기준일탈된 제조단위가 있는 경우 발생원인 파악을 위해 이에 대해 조사하고, 조치한 후 그 사항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공정 또는 시험법의 변경관리 기록은 1년 동안 생산하면서 본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공정 또는 시험방법에 변경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인데요. 만약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 내용이 추적될 수 있도록 기록하고, 변경된 내용에 따라 밸리데이션이나 안정성 시험 실시와 같은 적절한 조치가 있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안정성 평가 결과에서는 생산된 제품에 대한 안정성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제품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해야 하고, 안정성 평가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제품에 대한 적절한 조치사항을 기록합니다. 반품∙불만 및 회수 기록에는 생산된 제품이 판매 된 후 발생한 반품과 소비자 불만 및 회수에 대한 기록을 분석하여 제품 품질 개선에 활용하도록 합니다. 시정조치에 대한 기록에서는 제품 품질과 관련된 일련의 시정조치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기록하고, 시정 조치된 제품에 대한 추적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간 품질평가에서는 기준 일탈 또는 편향에 대해서 조사하고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야 합니다. 즉, 제품 품질의 검토 결과를 평가하여 기준 일탈과 편향에 따른 시정조치, 재 밸리데이션의 필요성 여부 등을 검토하고, 그 시정조치의 사유를 기록합니다. 합의된 시정조치는 정해진 기한 내에 적절한 방법으로 완료해야 합니다. 연간 품질평가는 공정의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간 생산된 제조단위 수와 관계없이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한 후 기록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당해년도 1월부터 12월까지 생산된 모든 제품에 대하여 실시해야 하며, 다음년도 6월까지 완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연간 품질평가 관련 용어

연간 품질평가 관련 용어를 알아 봅시다. API(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는 의약품의 제조에서 의약품이 목적한 활성을 나타내는 물질 또는 물질의 혼합물. 즉, 주약을 나타내는 것인데요. 이러한 물질은 약리학적인 활성을 나타내거나, 질병의 진단∙치료∙완화∙처리∙예방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나타내며, 인체의 체계 및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상 반응(Adverse Event)은 사람에게 약을 적용했을 때 약의 관련여부와 상관없이 나타나는 의약적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상 반응 보고서(Adverse Event Report)는 부작용 사례를 접하거나 우려가 있을 경우에 이상 반응 보고서의 서식에 의거하여 작성한 후 제출되는 보고서를 말합니다.

 

연간 품질평가(Annual Product Review)는 제품의 규격 또는 제조 및 품질관리 절차에 대한 변경의 필요성을 결정하기 위해 연간 단위로 각각의 의약품 및 API의 품질 표준과 관련된 기록을 검토 및 평가하여 공식적으로 문서화하는 시스템입니다.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APR Committee)는 SOP(표준작업지침서)에 따라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 초안과 기록들을 검토∙평가할 책임이 있는 위원회입니다.

 

이때 보고서에 반영된 검토의 결과 및 추가적인 권고사항 등은 필요하다면 해당 책임자에게 보고되어야 합니다.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는 최소한 공무, QC, QA 및 생산 부서의 대표자로 구성되어야 하는데요. 검토 및 평가해야 할 자료는 여러 다양한 분양의 것이므로 위원회는 각 분야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진 자들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고객 대표는 사전에 통지를 통해 각자의 분야에 대한 회의에 참석할 수 있으며, 위원회는 각각의 제품에 대해 연간 단위로 회의를 개최합니다.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APR Report)는 제조된 각각의 제품 또는 API의 연간 검토에 관한 기록입니다. 이러한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APR Report)에는 제목 및 승인 서명, 결론, 범위, 분석 표준, 작업 순서, 변경관리, 밸리데이션 영향, 출하 자료에 대한 분석, 안정성 자료에 대한 분석, 일탈, 부적합, 재작업 및 재처리, 소비자 불만, 제품 회수, 보존품, 반품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Closed APR과 Completed APR에 대해서도 알아 볼까요? Closed APR은 모든 승인권자에 의해 승인된 연간 품질평가를 말하는 것인데요. 모든 일탈과 CAPA 또한 완료되었고, 일탈 관리∙수정 및 예방조치 시스템으로 이관됩니다. Completed APR은 모든 승인권자에 의해 승인된 연간 품질 평가를 말합니다.

 

클러스터(Cluster)는 동일 로트, 동일 생산 라인, 동일 제조 공정 등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 일탈 또는 기타 문제점들의 그룹을 말하는 것이고, 일탈(Deviation)이란 법규, 기준, 작업원 지침, 품질정책, 절차, 규격, 또는 시스템에서 다음의 중요한 관리 항목 전까지도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정되지 못한 관행을 말합니다.

 

또한 의약품(Drug Product)은 일반적으로 유효성분을 포함한 제조가 완료된 제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제, 캡슐제, 액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효성분을 포함하지 않은 위약(placebo)으로 사용될 목적의 완제 제형도 포함합니다. 검토기간(Timeframe)은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에서 기록 검토를 시작한 날로부터 종료한 날까지의 기간을 말하는 것이며, 경향(Trend)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사건∙소비자 불만∙일탈∙문제점 등이 발생하는 양식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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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의 책임과 권한을 알아 보겠습니다. 공무 부서는 검토 기간 중 확인된 시설 및 유틸리티 관련 문제점에 대한 분석자료를 제출할 책임이 있습니다. 생산 부서는 검토 기간 중에 확인된 제조 관련 문제점에 대한 분석자료를 제출할 책임이 있습니다. 품질 불만 처리 담당자는 검토 기간 중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과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고 평가할 책임이 있습니다.

 

QA 부서는 연간 품질평가 내용을 취합하고, 검토하며, 최종 보고서를 승인하는 총괄 책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변경사항에 대한 평가의 책임과 지연 문제점에 대해 이전 제품과 비교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QC 부서는 검토 기간 중에 제품과 관련된 시험실 분석자료를 제출할 책임이 있습니다.

 

 

4. 연간 품질평가 절차 

연간 품질평가는 데이터 수집, 데이터 평가,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 개최, 요약 보고서 작성 및 검토, 요약 보고서 제출, 요약보고서 종결, 요약 보고서 보관의 순서로 이루어지는데요. 각각의 단계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데이터 수집 단계입니다. 데이터 수집 단계에서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담당자는 연간 제조된 제품 중 연간 품질평가 대상 제품을 선정한 후, 각각의 보고 일정에 따라 연간 품질평가 일정을 수립합니다.

 

이때 보고 일정은 제품이 승인된 날짜에 근거하여 적어도 연간 단위로 실시 되어야 합니다. 일정을 수립한 후에는 수립된 일정을 예정된 제품, 제품 번호와 함께 관련 부서에 송부하고, 연간 품질평가 기록 절차를 시작합니다. 연간 품질평가 기록은 과정 중에 적절히 최신의 내용으로 변경해야 하고, 마지막 단계에서 보고를 위해 사용됩니다. 기록 절차가 시작되면 QA 부서 및 관련 부서는 해당 SOP(표준작업지침서)에 따라 제품 품질 관련 데이터를 취합합니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의 평가 단계입니다. 데이터 평가 단계에서는 먼저 QA 부서 및 관련 부서가 비정상적인 경향에 대한 데이터를 평가한 후, 비정상적인 경향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때 비정상적인 경향이 있을 경우에는 제안된 수정 및 예방조치(CAPA)를 준비하고, 보고서 초안에 CAPA를 구체화하며, SOP(표준작업지침서)에 따라 필요한 일탈 처리 절차를 시작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0 비정상적 경향이 없을 경우에는 보고서 초안에 분석내용을 기록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경향을 확인한 후에는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담당자가 의심이 가는 제품, 원료 또는 샘플을 격리 보관하고,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를 취합합니다.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 개최 단계에서는 먼저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담당자가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 초안이 완성되면,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 개최 일정을 수립하고 회의를 주관합니다. 이때 회의록을 남겨야 하며, 모든 위원회 구성원의 합의된 승인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품질합의서(Quality Agreements)에 따라 회의록을 고객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회의에서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는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 초안을 검토하고, 어떠한 변경이 필요한 지를 확인한 후, 제품, 공정 또는 시스템에 대하여 변경이 필요한지를 결정합니다. 변경이 필요할 경우에는 부서 책임자에게 변경 또는 일탈 절차 준비사항을 통보하고, 절차에 따라 변경 신청서 또는 일탈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이렇게 변경 신청서 또는 일탈 보고서를 제출한 후에는 보고서에 변경에 필요한지를 결정 합니다. 만약 변경이 필요하지 않다면 바로 보고서의 변경 필요 여부를 결정합니다. 요약 보고서 작성 및 검토 단계에서는 먼저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가 보고서에 변경이 필요한지를 결정해야 하는데요. 변경이 필요할 경우에는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을 알리기 위해 보고서를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담당자에게 반송하고, 보충자료, 추가조사∙필요한 인물과의 회의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후, 최종 연간 품질평가 요약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변경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바로 최종 연간 품질평가 요약 보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렇게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담당자가 최종 연간 품질평가 요약 보고서를 작성한 후에는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담당자가 최종 연간 품질평가 요약 보고서 승인 절차를 진행하고, QA 부서 책임자와 각 부서 책임자가 최종 연간 품질평가 요약 보고서를 검토하게 됩니다.

 

요약 보고서 제출 단계에서는 먼저 QA 부서 책임자와 각 부서 책임자가 최종 연간 품질평가 요약 보고서의 승인여부를 결정합니다. 승인할 때는 승인 서명을 하고, 날짜를 기록한 후 보고서를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담당자에게 송부하여 고객과 최고 경영자에게 보고서 사본이 제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승인하지 않는다면 사유를 명시하여 보고서를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로 반려하고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는 다시 보고서에 변경이 필요한지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승인여부가 결정되면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책임자는 고객과 최고 경영자에게 보고서 사본을 제출하고, CAPA 항목들이 변경 관리 시스템(Change Management System) 또는 일탈 관리∙ CAPA 시스템(Deviation Management∙CAPA System)에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요약 보고서 종결 단계에서는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책임자가 다른 제품에 대한 조사도 관리 시스템 내에 있는지, 그리고 적합하게 문서화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책임자는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에서 변경신청서, 일탈 보고서 번호 또는 조사 번호 등을 참조해야 하는데요. 필요할 때에는 변경신청서, 일탈 또는 조사요청서 등을 제출합니다. 변경 신청서, 일탈 또는 조사요청서 등을 제출한 후에는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책임자가 모든 승 인을 받고, 모든 CAPA 항목이 종결된 후 그 내용이 추적 가능한 시스템 내에 있음을 확인하여 연간 품질평가 위원회 회의로부터 1개월 이내에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가 종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약 보고서의 보관 단계에서는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책임자가 미결된 연간 품질평가 항목과 60일 내에도 종결되지 않은 연간 품질평가에 대하여 지연 사유를 기록한 월간 보고서를 최고 경영진에게 제출합니다. 그리고 QA 부서의 연간 품질평가 책임자는 연간 품질평가의 마지막 단계에서 기록일지를 최신 내용으로 변경합니다. 정기 검토 관련 문서는 해당 SOP(표준작업지침서)에 따라 문서고에 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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